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여름휴가철, 휴대폰 배터리 이렇게 활용하세요"

최종수정 2014.08.07 10:31 기사입력 2014.08.07 10:19

댓글쓰기

KERI, 배터리 효과적인 관리 및 이용법 Q&A

IT기기 충전시, 초록색 불 들어온 이후에도 더 놔둬야
휴대폰 침수시 전기밥솥으로 물기 제거 가능
장기간 비운 가정 디지털 도어락 방전시 9V 배터리로 해결
[아시아경제 윤나영 기자]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최근 여름 휴가철을 맞아 각종 배터리 사용에 관한 유의사항을 소개했다.

효율적 배터리 사용에 관해서 일문일답으로 풀어본다.

-휴가철 물놀이를 즐기다 바닷가에 휴대전화를 빠뜨리는 난감한 상황을 겪을 때가 있는데 대처방법은.
우선, 침수된 휴대폰의 전원을 절대 켜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휴대폰에서 수분을 제거해야 하므로 우선 배터리와 유심칩, 메모리칩 등을 분리해 가능한 빨리 가까운 수리점을 찾아야 한다. 수리점을 찾기 힘든 상황일 경우, 분리한 휴대본체와 배터리를 깨끗한 물에 헹군 후 배터리는 상온에 말려주고 휴대전화 본체는 밥통에 신문지를 깔고 보온 상태로 2시간~5시간 정도 말려주면 된다. 주변에 밥솥이 없는 경우, 자동차를 활용하면 된다.

-휴가 다녀온 사이 현관문의 디지털 도어록이 방전돼 안 열릴 때가 있는데, 이럴 땐 어떻게 하나.

가까운 편의점이나 슈퍼에 가서 9V 사각 건전지를 사서 자물쇠의 잭에 연결하면 자물쇠 번호에 불이 들어온다. 이때 한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가끔 남는 건전지나 쓰던 건전지가 아깝다며, 새 건전지와 섞어 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위험하다. 사양이 다른 회사제품의 건전지를 혼용하게 되면, 방전속도가 각기 달라 빨리 방전된 건전지에서 누액이 흐르게 돼 자칫 화재로 이어질 수도 있으므로 건전지 교환은 같은 제조사의 새 건전지로 전량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통 휴대폰이나 다른 기기의 배터리를 다 사용한 다음에 충전을 해야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걸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맞는 말인가.

그렇지 않다. 이는 과거 사용되던 ‘니카드’라는 전지에 해당되는 말이다. 요즘 휴대폰이나 IT기기들에서 주로 사용하는 리튬이차전지는 늘 충전한 상태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휴대전화 충전시 초록색 불이 들어오는 즉시 코드를 뽑는 것이 좋은가.

그렇지 않다. 휴대전화는 100% 충전됐다고 표시해도, 계속 두면 더 충전이 된다. 초록색 불이 막 들어왔을 때는 실질적으로는 60% 가량 충전이 된 상태로 이해하면 된다. 배터리 내부 리튬이온의 농도 편차가 심해 전압이 충분히 확산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긴급하게 휴대폰 배터리를 충전해야 할 때가 있는데 충전속도가 느려 답답할 때가 많다. 혹시 충전 속도를 좀 더 빨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

기본적으로 배터리의 온도가 낮아지면 충전속도가 느려진다. 같은 개념으로 배터리의 온도를 살짝 올려주면 충전이 좀 더 빨라진다. 전기장판이나 전기방석 정도의 온도면 충전속도를 현저히 향상시킬 수 있다.

-코드를 꼽은 채 노트북을 쓰면 배터리 수명이 빨리 닳는다는 게 사실인가.

사실이 아니다. 충전 속도가 느려질 뿐이지 배터리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 또한 외부 파워를 꽂아서 쓰면 배터리는 소위 '놀고 있는 상태'가 된다. 이는 배터리에게 휴식을 주는 것이므로 더 좋다. 노트북뿐만 아니라 리튬이온전지를 사용하는 기기 모두 이러한 원리를 가지고 있다.

-배터리를 가능한 오래 쓰기 위한 방법이 있다면.

'충전 상한'과 '방전 하한' 전압 범위 내에서 사용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다. 상한 전압의 경우, 충전기의 전자 회로가 자동으로 안전하게 지켜주므로, 충전기에 그냥 계속 꽂아두기만 하면 된다. 아무리 오래 꽂아 두어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문제는, 하한 전압 이하로 내려가는 것이 문제다. 가능한 완전 방전하지 않도록 하고, 완전 방전 하게 되면 곧 바로 충전하는 것이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는 비결이다.


윤나영 기자 dailybest@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