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PD수첩' 라식 라섹 부작용 고발…수술 후 각막 돌출로 11년째 고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수술의 부작용 (사진:MBC 'PD수첩' 방송 캡처)

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수술의 부작용 (사진:MBC 'PD수첩' 방송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PD수첩' 라식 라섹 부작용 고발…수술 후 각막 돌출로 11년째 고통

라식과 라섹 등 시력교정 수술이 많은 병원에서 '마구잡이'식으로 이뤄지면서 환자들이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5일 방송된 MBC 'PD수첩'에서는 라식·라섹 등 시력교정 수술 이후 부작용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그려졌다. 'PD수첩' 제작진은 시력교정 수술의 부작용을 간과하고 마구잡이로 환자들에 수술을 권하는 병원의 만행을 고발했다.

한 병원의 코디네이터로 근무했던 최모씨는 "상담을 통해서 수술이 결정되는데, 전문 지식이 아예 없는 사람들이 한 달 정도 교육을 받고 그 메뉴얼에 따라 수술 종류를 결정했다"며 "그러니까 결국 결론은 '라식, 라섹 수술 하세요'라는 것뿐이다"라고 밝혀 병원이 환자와 충분한 상담을 거치지 않는 현실을 지적했다.

라식 수술 후 얇아진 각막이 돌출돼 부정 난시가 발생하는 이른바 '원추각막증' 판정을 받은 정지연(가명)씨는 특수 렌즈를 껴야만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그는 병원과의 소송에서 승소했지만 11년째 언제 실명할지 모른다는 불안에 떨고 있다고 말했다.
라식 수술 부작용을 겪고 있는 또 다른 환자 박승찬(가명)씨는 심한 빛 번짐 때문에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다. 그는 "눈 검사를 한 의사, 수술을 한 의사, 부작용 때문에 재수술을 해줬던 의사가 전부 다르다"며 "심지어 재수술을 하던 도중 각막을 절개하고 나서 기계가 고장 났다고 임시 렌즈를 삽입한 채 방치했다"고 병원의 방만한 진료 태도를 비판했다.

한 안과 의사는 "한 번에 무리하게 너무 많은 수술을 하는 시스템이 근본적인 문제다"면서 "병원에서는 기계 유치 등에 돈을 많이 투자할 수밖에 없다"고 병원이 마구잡이 수술을 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PD수첩'에서는 미국이나 일본, 독일 등은 시력교정 수술과 관련한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환자를 보호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가이드라인 제정 예정마저 없다고 비판하며 정부와 의료계의 관심과 법적 안전 가이드라인 제정을 촉구했다.

라식·라섹 부작용에 관한 방송을 본 네티즌은 "라식 라섹 부작용, 내가 이래서 아직까지 수술을 못한다니까" "라식 라섹 부작용, 분명 문제가 있구나" "라식 라섹 부작용, 가이드라인 제정해야겠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