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견·중기·소상공인 한목소리 내기 힘드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성장사다리協 연내설립 힘들 듯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중견ㆍ중소ㆍ소상공인의 공동 이익을 대변할 정책협의회의 연내 설립이 불투명해졌다. 3개 단체가 정책협의회 설립 관련 협의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6일 중견ㆍ중소업계에 따르면 중소기업중앙회와 중견기업연합회, 소상공인연합회가 올 하반기 공동으로 설립기로 한 '성장사다리 정책협의회(가칭)'의 구성이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장사다리 정책협의회는 중기중앙회가 연내 추진할 주력 사업 중 하나로, 중기중앙회는 연초 사업 선정 후 중견련, 소상공인연합회와 설립 관련 협의를 제안해왔다. 특히 지난달 22일 중견련이 법정단체로 공식 출범한 이후 중기중앙회와 중견련이 성장사다리 정책협의회를 중견ㆍ중소ㆍ소상공인 단체의 설립목적을 충분히 반영한 정책을 제안하는 기구로 키우기로 합의하면서 올해 내 출범에 청신호를 켰다.

중견련이 성장사다리 정책협의회 구성에 호의적인 반응을 보인 것은 중견련, 소공련 등 중소기업과 관련한 새로운 단체의 등장 후 정책연대가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업계는 중견련, 소상공인연합회 등 각 단체의 출범으로 차별적인 정책구도가 형성됐다는 점은 의미있지만 특정 사안 등에 대한 업계 간 의견대립이 적지 않을 것으로 우려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만 놓고 보더라도 서비스 업종의 지정 여부를 놓고 중견ㆍ중기 간 대립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들 단체들은 성장사다리 정책협의회를 사전에 상호 간 의견 대립을 중재하는 기구로 키울 계획이었다.

그러나 중기중앙회와 중견련의 합의로 청신호를 켰던 정책협의회 구성이 소상공인연합회의 내부 통합작업 등으로 회의 일정을 잡지 못한 채 흐지부지되고 있다.

'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특별조치법' 제10조의12에 따라 설립이 허가된 소상공인연합회는 빵집, 꽃집, 슈퍼마켓, 미용실 등 대표적인 소상공인 업종 단체 32곳을 회원으로 하고 있어 연합회 내부에서조차 하나의 목소리를 내기 힘든 상황이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소상공인연합회까지 함께 정책협의회를 구성해야 의미가 있다고 보고 기다리는 중"이라며 "우선 급한 이슈는 중견련과 먼저 조율하며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이에 대해 "성장사다리 정책협의회와 관련해 어떤 내용을 전달 받거나, 협의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