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완도군, 농기계 임대사업 준비에 박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완도군은 농기계 임대사업을 위한 심의위원회를 열고  사업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완도군은 농기계 임대사업을 위한 심의위원회를 열고 사업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AD
원본보기 아이콘

“사업장 부지 확보, 임대농기계 21종 136대 선정”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완도군(군수 신우철)이 농업인구 고령화에 대비하면서 경제적 부담을 해소시키고, 농업소득을 향상시키기 위한 농기계 임대사업 운영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에 따르면, 지금까지 농기계임대사업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하였고 사업장으로 활용할 부지 3,998㎡를 매입했다고 밝혔다.

전남도내에서 목포를 제외하고는 유일하게 완도군만 농기계 임대사업이 없어 군이 사업유치에 팔을 걷어 부치고 나섰다.

임대사업 추진은 2015년부터 완도읍 등 5개 읍면을 체도권으로 해 1단계로 운영하고 노화, 보길, 소안을 남부권으로 묶어 2단계로 확대 운영한다.
지난 4월까지 영농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종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7월 24일 농기계임대사업 심의위원회에서 21종 136대를 선정하고 임대율은 0.5%로 결정하여 전남도에 신청서를 제출했다.

임대사업에 필요한 예산은 농기계 구입비 3억5천, 관리장비 구입 1억 5천, 사업장 건립비 5억원 등 총 10억이 투입된다. 예산은 국비 50%, 도비와 군비는 각 15%와 35%를 부담하게 된다.

농기계 임대사업은 고가의 농기계를 저렴한 가격으로 임대 사용할 수 있어, 농촌의 고령화와 경지면적이 적고 도서로 이루어진 완도지역 여건에 적합하여 농업인들의 경제적 부담이 크게 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농업기계 순회교육과 더불어 농업인들의 불편해소 및 농기계 이용을 높이면서 영세·고령농가 지원 확대를 통해 농가 경영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완도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작업기를 임대해 사용하면서 시간과 물류비가 크게 줄게 되어 영농비 절감은 물론, 농기계 임대사업 운영으로 농기계 행정 서비스 제공에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