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본軍 위안부문제 한일 국장급 협의 두 달 만에 열리지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 위안부(성노예) 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한 제3차 한일 국장급협의가 23일 오후 서울에서 열린다.

이날 협의에는 우리 측에서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시아국장이, 일본에서는 이하라준이치(伊原純一)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이 참석한다. 이를 위해 이하라 국장은 이날 오전 방한한다.
이번 협의는 지난 4월과 5월 열린 두 차례의 국장급 협의 후속 회의다. 양국은 4월부터 달마다 국장급 협의를 갖고, 군 위안부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지만 6월에는 일본 정부가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河野)담화를 사실상 훼손하는 검증 발표로 성사되지 못했다.

정부는 이번 협의에서 일본이 고노담화 검증을 이유로 고노담화 흔들기를 시도한 것에 대해 강한 불만을 표시하고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납득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실질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일본에 거듭 요구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일본은 고노담화 계승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고 위안부 문제는 1965년 한일청구권 협정으로 모든 게 해결됐다는 주장도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양국은 이번에도 별다른 합의점 없이 평행선을 달리다 협의를 끝낼 수도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있다.
그렇지만 이번 회의가 위안부 문제를 논의하는 3번째 협의라는 점에서 양국 간에 위안부 문제 해결과 관련한 해법을 놓고 다양한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는 점에서 이목을 집중시킨다.

양국은 또 두 번의 회의처럼 별도로 시간을 내 양국 간 현안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논의 대상에는 8월 미얀마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을 기회로 한일 외무장관 회담을 여는 방안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져 주목을 끌고 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