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책vs실적 팽팽히 맞선 코스피, 펀드환매 이겨낼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근 연고점을 잇달아 경신하며 박스권 돌파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코스피지수가 나흘째 보합권 등락을 거듭하면서 투자자들의 애를 태우고 있다.

전문가들은 정부 2기 경제팀의 내수활성화 정책에 대한 낙관론과 주요기업들의 2분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추가 감익을 우려하는 비관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어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22일 코스피지수는 오전 9시45분 현재 전일대비 2.99포인트(0.15%)오른 2021.49를 기록 중이다. 전날 코스피는 장중 2030선을 넘어서며 17일에 이어 연고점을 재경신했으나 오후들어 상승폭을 모두 반납하고 약보합 마감했다. 지난 17일 2020선에 올라선 이후 4거래일째 2020선 초반 보합권에서 등락하는 모습이다.

이종우 아이엠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정책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주식시장에 대한 낙관론이 커졌지만 문제는 코앞으로 다가온 2분기 기업실적에 대한 부담감"이라며 "현재도 대폭 하향조정된 실적 추정치보다도 기업들의 감익이 발생해 펀더멘탈이 약해진다면 정책에 대한 기대감 역시 작아질 수밖에 없을 것이기 때문에 외국인 매수세 또한 주춤한 모습을 보이며 코스피가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짚었다.

실제 외국인 매수세는 17일 이후 계속 줄어들고 있다. 17일 코스피 시장에서 2282억원 순매수를 보였던 외국인은 18일 1206억원, 21일 982억원, 22일 오전 9시45분 현재는 350억원을 순매수하고 있다. 18일부터 외국인과 함께 매수세를 보여온 개인도 1280억원 순매수에서 21일 420억원, 22일 현재는 매도세로 돌아서 57억원 순매도 중이다.
유승민 삼성증권 투자전략팀장은 "현재 국내증시를 현재 끌어올리고 있는 2기 경제팀의 내수활성화 정책은 그 실효성이 내년 이후에나 확인이 가능할 것"이라며 "아직까지는 정책 기대감이 유효하기 때문에 박스권 돌파 시도는 계속될 수 있을 것이며 단기적으로 돌파할 가능성도 있지만 올해 중에 안착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외적인 리스크로 인한 변수도 아직 불투명하다는 전망이다. 유 팀장은 "미국 및 선진국 증시가 과열됐다는 논란이 점차 커지면서 급락세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으며 10월 미국의 양적완화 정책 종료 이후 유동성 상황도 지켜봐야한다"며 "중동과 우크라이나의 지정학적 리스크 역시 갑작스러운 시장 변동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연내 코스피의 상승세가 계속 지속되기는 힘들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코스피가 2분기 실적 시즌 동안 현재 수준의 지수를 지키고 단기간에 박스권을 돌파할 경우 증시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커지며 하반기 지속적 상승이 가능할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마주옥 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은 "현재 코스피는 24일 예정된 중국 7월 제조업지표와 한국 2분기 국내총생산(GDP) 발표와 함께 기업들의 2분기 실적발표를 확인하기 위한 관망세에 있다고 본다"며 "그때까지 큰 하락세 없이 지수를 지킨다면 8월 중에 박스권 돌파가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되며 박스권 돌파 이후에는 투자심리가 좋아지며 연말까지 2250선까지 충분히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