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말레이 항공기 사건, 유엔안보리 결의 앞두고 책임소재 공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말레이시아 여객기 피격사건 현장에 21일(현지시간) 네덜란드 등 피해국 전문가들이 정밀조사 작업에 착수한 가운데 유엔안보리 결의를 앞두고 국제사회의 책임소재 공방이 가열됐다.

이날 현장에서는 전체 탑승자 298명 가운데 272구의 시신이 수거돼 희생자 수습 작업이 속도를 높였다. 시신 수색 작업을 벌이는 우크라이나 비상사태부는 이날까지 전체 희생자의 91%에 이르는 시신을 수거했다고 밝혔다.
인테르팍스 통신은 "새로 발견된 시신들이 (현장 인근 소도시) 토레즈 기차역으로 이송돼 냉동 열차에 실렸다"고 밝혔다.

현장에 도착한 네덜란드 검시팀은 반군과 우크라이나 정부에 안전한 지역으로의 시신 이송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이날 밤 시신이 옮겨질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됐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사고 현장에서 활동하는 유럽안보협력기구(OSCE) 사찰단을 통해 현장을 통제 중인 반군들과 협상을 벌이면서 시신들을 어디로 운송할지 등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현장을 통제하는 반군 세력인 '도네츠크인민공화국'의 알렉산드르 보로다이 총리는 시신 이송을 둘러싼 논란이 불거지자 국제조사단이 확인하기 전까지는 시신을 이송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서방 국가들이 러시아를 배후 세력으로 지목하며 압박 공세를 강화하자 러시아는 반발하고 나섰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발표한 담화에서 "누구도 이번 참사를 사리사욕을 위한 정치적 목적 달성에 이용하려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달 28일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에서 전투가 재개되지 않았으면 이번 참사는 분명히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참사의 책임을 반군 진압 작전을 계속한 우크라이나 정부에 돌렸다.

러시아 국방부는 사고 당시 우크라이나 정부군 전투기가 사고기에 3~5㎞까지 접근한 사실을 확인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또 이번 공격무기로 지목된 부크 미사일 시스템을 반군에 제공한 사실이 없으며 사고 당일 항공기 근처에 미사일이 발사된 사실을 탐지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아르세니 야체뉴크 우크라이나 총리는 이에 대해 "반인도적 범죄를 저지른 책임자는 국제사회의 처벌을 반드시 받게 될 것"이라며 맞섰다.

영국과 독일, 프랑스 3국 정상이 전날 전화통화에서 러시아에 대한 추가 제재 추진에 합의함에 따라 22일 EU 외무장관 회의에서는 러시아 제재 방안이 논의된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말레이시아 여객기 피격 사건과 관련한 결의안 조율 작업을 마쳤으며 미국 뉴욕시간으로 21일 오후 3시(한국시간 22일 새벽 4시) 표결을 할 계획이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