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은 지난 5월 민원발생이 잦은 은행과 보험, 카드사 등 17개사 전국 3000여개 지점 입구에 이 딱지를 붙이도록 했다. '2013년도 금감원 민원발생평가 결과 5등급(불량)'이라는 글자를 A4용지에 폰트 55 크기로 인쇄해 3개월간 게시하라는 구체적인 지시도 했다.
기세등등하던 금감원은 한 달 만에 "딱지를 떼도 좋다"고 꼬리를 내렸다.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는 명분이었지만 속사정은 따로 있었다. 금융노조가 '금감원 불량 딱지'를 제작해 배포하려 했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2013년 국민권익위 반부패 경쟁력 평가에서 4등급을 받았다. 평가대상 기관 중 꼴지다. 2012년 권익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도 역시 최하위를 받았다. 노조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포스터를 제작해 영업점에 나눠줄 예정이었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자기 관리ㆍ감독도 제대로 못하는 금감원이 금융사를 모욕할 자격이 있냐"면서 이 포스터를 들고 금감원을 찾아갔다. 노조는 영업점에 붙은 '빨간 딱지'를 철회하지 않으면 금감원과 영업점에 이 딱지를 동시에 게재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이장현 기자 insid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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