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셰일가스 바람 빠진다, 사업 포기 잇따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 셰일가스 붐에 편승하려다 포기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고 16일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이 전했다.

일본 석유업체 이데미추 고산은 지난 5월 미국 텍사스에 석유화학공장을 건설하는 계획을 접는다고 발표했다. 앞서 로열 더치 셸은 지난해 12월 루이지애나에 셰일가스를 액화하는 공장을 짓는다는 계획을 폐기했다.
이데미추 고산은 종합상사 미쓰이와 함께 1000억엔을 투자해 플라스틱ㆍ세제를 제조하는 석유화학공장을 지으려고 했지만 인건비와 건축자재 가격이 오르자 사업성을 재고한 끝에 발을 뺐다.

닛케이는 미국 셰일 개발의 중심지인 텍사스에서 일하는 석유ㆍ가스 시추 노동자의 연봉이 지난해 17만5000달러로 2007년보다 12% 올랐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셰일가스 개발을 둘러싼 전망이 어두워지고 있다. 우선 셰일가스전의 품질을 평가하는 일이 어렵다는 게 드러났다. 퇴적암(셰일)층에 갇힌 가스가 예상한 것보다 덜 나오는 경우가 많다고 닛케이는 주요 에너지회사 고위 경영진의 말을 전했다.
또 셰일가스 공급이 증가하면서 가격이 떨어졌다. 미국 루이지애나 헨리허브에서 거래되는 천연가스 시세는 MBtu당 4달러선인데, 이는 2005~2008년 시세 8~10달러에서 반토막난 수준이다.

일본 엔지니어링회사 치요다는 미국 파트너와 함께 미국에 6000억엔을 투자해 LNG 플랜트를 건설하는 계약을 수주했지만 이런 상황 때문에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이 회사의 시부야 쇼고 사장은 닛케이에 “매우 조심해 걷지 않을 경우 넘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에서 셰일가스 붐이 일자 셰일가스에서 추출한 에틸렌을 가공하는 석유화학 공장을 텍사스 등 생산 중심지에 설립하려는 러시가 발생했다. 저렴한 셰일가스에서 원료를 얻으니 수익성이 좋으리라는 판단에서였다. 또 셰일가스를 액화하는 공장을 짓는 계획도 활발히 추진됐다. 미국 텍사스 등 지역에 석유화학?LNG 공장 건설 프로젝트가 150여건 추진 중이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