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강청결제 10개 중 3개 살균력 미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구강청결제 10개 중 3개는 살균력이 상대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대형마트와 약국 등에서 판매되고 있는 구강청결제(15개 제품)를 대상으로 뮤탄스균 살균력, 성분분석, 사용 안전성·편리성 등을 시험한 결과 동아제약의 '가그린', LG생활건강의 '페리오', 아모레퍼시픽의 '송염', 한국존슨앤드존슨의 '리스테린' 등 10개 제품이 충치유발 원인균인 뮤탄스균의 살균력이 99.9% 이상이었다고 16일 밝혔다.
반면 유한양행의 '덴탈케어가글 마일드', CJ라이온의 '시스테마', 실란트로의 '덴티스테' 등 5개 제품의 살균력은 99.9% 미만이었다. 대표적인 구강 내 충치 유발 원인균인 뮤탄스균(Streptococcus mutans)은 치아 표면에 남아 있는 당과 탄수화물을 분해해 젖산을 생성해 치아의 법랑질을 부식시킨다.

알코올 함량 확인 결과, 총 12개 제품이 2.6~18.6%까지 알코올을 함유하고 있었고, 그 중 3개 제품은 알코올 함량이 15% 이상으로 주류(소주) 수준에 가까웠지만, 이들 제품 모두 알코올 함량을 표시하고 있지 않았다. 특히 '가그린 스트롱'과 '리스테린 티쓰 앤드 검 디펜스' 등 3개 제품은 알코올함량이 소주 수준인 15% 이상이었지만 알코올 함량을 표시하고 있지 않았다.

이 중 7개 제품은 한국산업표준(KS)에서 권장하고 있는 어린이 사용금지 경고 문구 표시도 없었다.
한국존슨앤드존슨은 향후 알코올 농도를 제품에 표시할 예정이라고 소비자원측에 전달했다.

타르 색소 함량의 경우 아모레퍼시픽, 한국존슨앤드존슨 등 4개 제품이 색소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표시는 전혀 없었다. 탄타르에 들어있는 벤젠이나 나프탈렌으로부터 합성한 타르색소는 법적으로는 사용이 가능하지만 천식, 과잉행동반응 등의 논란이 있어 사용을 자제하는 추세다.

안전성 조사에서는 15개 제품 중 3개 제품만이 어린이가 쉽게 개봉할 수 없도록 어린이 보호포장을 채택했고, 사용 편리성 조사에서는 7개 제품만이 1회 사용량이 표시된 계량용기를 제공했다.

가격은 1회 사용량 당 102원에서 253원으로 최대 2.5배 차이가 났다. 1회 사용량 당 가장 저렴한 제품은 '가그린 레귤러'였으며, 리스테린이 가장 비쌌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