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류길재 장관"통일은 분단극복, 통일은 기회"

최종수정 2014.07.03 11:18 기사입력 2014.07.03 11:18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3일 "통일은 기회"라고 다시 강조했다.

류 장관은 이날 오전 IBK기업은행에서 한 강연에서 "우리의 정체성 속에 혹시라도 전승돼 있을 그런 패배의 역사를 걷어내고 싶고 그럴 필요가 있기 때문에 통일을하자는 것"이라고 통일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그는 "분단의 이유가 뭐냐. 조선이 허약했기 때문에 식민지가 된 것"이라면서 "우리의 패배의 역사를 제대로 봐야 한다. 패배의 역사를 되돌릴 수는 없지만 적어도통일을 통해서 그 패배의 역사의 결과물인 분단을 극복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우리라는 존재의 정체성이 지난 150∼200년 동안의 역사 속에서 만들어졌다"면서 "우리를 만든 과정들이 참 여러 가지 면에서 많은 한이 남았고 너무나 많은 부끄러움의 역사가 있었다. 그런 것을 떨쳐 내기 위한 것이 통일"이라고 말했다.

류 장관은 이어 "통일은 기회"라면서 "인구도 많아지고 국토도 커지고 무엇보다 섬인 대한민국이 대륙으로 연결돼서 진정한 대륙국가로 다시 변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민족의 고향인 중앙아시아로 다시 연결돼서 우리가 굉장히 많은 경제·안보·정치 기회를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면서 "대한민국이 가진 많은 문제가 있는데 이것을 그대로 북한 땅에다 확장시키는 것은 통일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