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식산업 "규제보다 글로벌 육성책 필요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외식산업은 IT, 자동차 산업의 뒤를 잇는 대한민국 포스트 제조업 시대의 먹거리 산업이 될 수 있는 저력이 충분하지만 최근 규제 논란으로 업계가 위축되고 체계적인 육성책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어 아쉽습니다."

한국식품산업협회가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위기의 외식산업 이대로 좋은가' 정책 세미나에서는 이 같은 아쉬움이 쏟아졌다.
박인구 한국식품산업협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외식산업의 일자리 창출효과와 외식문화를 해외에 알릴 수 있다는 점에서 국가적으로 산업육성이 꼭 필요한 분야"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지금이 외식산업의 글로벌 진출 적기인데도 국내에서 중소기업적합업종 등 규제 논란으로 위축되고 있어 안타깝다"며 "일방적인 규제보다는 대기업, 중소기업, 개인 자영업자가 모두 상생하며 발전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책을 통해 건강한 외식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행사를 공동주최한 여상규 새누리당 의원도 외식산업의 글로벌 확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여 의원은 "미래 대한민국은 문화서비스업이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외식산업은 문화서비스업종에서도 우수한 고용창출효과와 관광객 견인, 해외 진출 등 경제적 낙수효과가 뛰어나 국가적으로 키워야 한다"고 피력했다.

윤명희 의원도 "전 세계적으로 2조5000억 달러에 달하는 외식 시장에서도 삼성전자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가 필요한데, 최근 외식업을 둘러싼 첨예한 논란 속에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 찾기가 부족했던 것 같다"라고 외식산업의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대안을 주문했다.

이날 주제발표는 송남근 농림축산식품부 과장의 '외식산업 현황 및 진흥방안'을 시작으로, 이정희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의 '외식산업의 변화와 발전과제', 김진국 배제대 교수 겸 컨슈머워치 대표의 '외식산업의 상생과 소비자' 등으로 이어졌다.

송 과장은 주제 발표를 통해 진흥책으로 외식 전문인력 육성, 외식산업 정보 제공, 농업의 6차 산업화를 통한 연계 발전, 음식관광 활성화 및 해외진출 지원에 대한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 참석자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두 번째 주제발표로 나선 이 교수는 "한국경제의 당면과제인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외식업의 성장이 필요하다"며 "특히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은 퇴직 임금 근로자의 고용을 높이면서 국민경제에 기여해왔는데 최근 여러 불공정 이슈, 규제 논란으로 위축됐고, 질적 성장으로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교수는 "외식시장에서 대기업의 경쟁상대는 골목상권이 아니라 글로벌 외식기업들인데도, 출점을 일방적으로 규제하는 중소기업적합업종 정책으로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제한됐으며 외국계 외식기업의 무임승차라는 역차별이 생겼다"라고 꼬집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