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산업협회가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위기의 외식산업 이대로 좋은가' 정책 세미나에서는 이 같은 아쉬움이 쏟아졌다.
그는 이어 "지금이 외식산업의 글로벌 진출 적기인데도 국내에서 중소기업적합업종 등 규제 논란으로 위축되고 있어 안타깝다"며 "일방적인 규제보다는 대기업, 중소기업, 개인 자영업자가 모두 상생하며 발전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책을 통해 건강한 외식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행사를 공동주최한 여상규 새누리당 의원도 외식산업의 글로벌 확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윤명희 의원도 "전 세계적으로 2조5000억 달러에 달하는 외식 시장에서도 삼성전자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가 필요한데, 최근 외식업을 둘러싼 첨예한 논란 속에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 찾기가 부족했던 것 같다"라고 외식산업의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대안을 주문했다.
이날 주제발표는 송남근 농림축산식품부 과장의 '외식산업 현황 및 진흥방안'을 시작으로, 이정희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의 '외식산업의 변화와 발전과제', 김진국 배제대 교수 겸 컨슈머워치 대표의 '외식산업의 상생과 소비자' 등으로 이어졌다.
송 과장은 주제 발표를 통해 진흥책으로 외식 전문인력 육성, 외식산업 정보 제공, 농업의 6차 산업화를 통한 연계 발전, 음식관광 활성화 및 해외진출 지원에 대한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 참석자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두 번째 주제발표로 나선 이 교수는 "한국경제의 당면과제인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외식업의 성장이 필요하다"며 "특히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은 퇴직 임금 근로자의 고용을 높이면서 국민경제에 기여해왔는데 최근 여러 불공정 이슈, 규제 논란으로 위축됐고, 질적 성장으로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교수는 "외식시장에서 대기업의 경쟁상대는 골목상권이 아니라 글로벌 외식기업들인데도, 출점을 일방적으로 규제하는 중소기업적합업종 정책으로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제한됐으며 외국계 외식기업의 무임승차라는 역차별이 생겼다"라고 꼬집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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