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교통사고 사망자 2020년까지 절반으로 줄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 교통사고 사망률이 높은 어르신을 보호하기 위해 서울에 노인보호구역이 매년 20곳씩 확대된다. 어린이 보호를 위한 스쿨존도 매년 50개소씩 새로 지정된다.

서울시는 26일 2020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절반으로 줄이기 위한 ‘교통사고 사상자 줄이기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시는 어르신·어린이·보행자 등 교통약자를 위한 맞춤형 대책을 추진한다. 먼저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40.3%(2012년 기준)를 차지하고 있는 60세 이상 어르신을 보호하기 위해 ‘노인보호구역’을 내년부터 매년 20개소씩 확대 운영한다. 현재 지정·관리되고 있는 노인보호구역은 59곳에 그친다.

서울경찰청·도로교통공단과 협조해 만65세 이상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갱신주기 기존 5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고령화에 따른 인지능력 저하로 사고발생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자치구 조사를 통해 집계된 6534명의 폐지수집 어르신에게는 멀리서도 눈에 띄는 형광색 안전조끼를 지원한다.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을 매년 50곳 이상 새로 지정해 2020년까지 1703곳으로 늘리기로 했다.

초등학교 5~6학년 1,500명으로 구성된 ‘교통안전 어린이 수호천사단'도 도입한다. 이들을 상대로 어린이 눈높이의 교통사고 위험지역, 불법주정차, 우범지역 조사를 실시해 시설개선에 반영할 계획이다.

보행자를 위해서는 2018년까지 통행량이 많은 지역을 대상으로 기존(8m)보다 넓은 광폭 횡단보도를 도입한다.

또 기존에 일관되게 적용되던 신호시간은 보행자 통행량에 따라 요일별·시간대별로 조정할 수 있게 하고, 신규 신호기는 교차로 전방설치를 원칙으로 해 꼬리물림을 막아 정지선 준수율을 높일 예정이다.




박나영 기자 bohen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