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북, 제 5차 개성공단 공동위원회 명단·일정합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6일 개성공단종합지원센터에서 6개월만에 열려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24일 제5차 개성공단 공동위원회 개최에 합의한 남북은 25일 참석자 명단를 서로 교환하고 일정에도 합의했다.이에 따라 개성공단 남북 공동위는 26일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에서 6개월 만에 열리게 됐다.

통일부에 따르면, 우리 측에서는 이강우 통일부 남북협력지구발전기획단장이 수석대표를 이주태 개성공단공동위원회 사무처장, 홍진석 통일부 기획총고라과장, 나원창 기획재정부 과장, 전제구 산업자원부 통상부 팀장이 참여한다.
우리 측 대표단은 26일 오전 30분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 집결해 출발해 오전 7시50분 우리측 CIQ에 도착하고 8시에 군사분계선을 넘을 예정이다. 이어 8시30분 개성공단종합지원센터에 도착해 10시부터 회담에 들어간다.

낮 12시 점심 후 2시부터 오후 회담을 열고 오후 5시에 귀환할 예정이다.

북한은 지난 23일 공동위 개최에 동의하고 26일로 날짜를 제의해와 우리 정부는 14일 오전 통지문을 북측에 보냈다.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는 개성공단 운영 전반을 논의하는 남북 당국 간 협의체로 지난해 개성공단 가동 중단 후 재가동을 합의하는 과정에서 출범했다. 당시 남북은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를 분기에 한 번씩 연다는 원칙에 합의했지만 올해 들어서는 한 차례도 열리지 않았다.

우리 측은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를 통해 전자출입체계 전면 가동, 인터넷 설치, 상사중재위원회 운영 방안 등 현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정부 당국자는 "이번 회의에서 3통 문제와 투자자산 보호 등 당국 간 협의·해결해야 할 현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