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시 뛰는 공공기관]남동발전, 5년째 최저가 원료 구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공공기관들이 변화에 나섰다. 정확히 말하자면 혁신을 위한 몸부림을 치고 있다. 공공기관 개혁 또는 혁신이란 과제는 어제 오늘의 화두가 아니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정부는 포장만 바꿨을 뿐 내용은 비슷한 주문을 반복했고, 그때그때의 상황에 맞게 조금씩 진보해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그 강도가 예사롭지 않다.

박근혜 대통령은 '비정상의 정상화'를 핵심 국정과제로 제시하면서 가장 먼저 공공기관의 정상화 카드를 끄집어냈다. 공공기관의 변화에 대한 경제ㆍ사회적인 요구도 뒤따랐다. 일부 기관은 '신의 직장', '신도 부러워하는 직장'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기도 했다. 특히 지난해 불거진 원전 비리 등의 밑바탕에는 관료들의 낙하산 인사와 획일화된 조직, 무사안일한 조직문화 등이 깔려 있었다는 여론이 확산되면서 공공기관 개혁은 속도를 더했다. 공공기관에 있어 '정상화'라는 의미를 따져보면 '공공기관이 국민, 수요자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최대한 적은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효율성을 높이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공공기관의 개혁은 거스를 수 없는 역사의 물줄기가 됐다. 올 들어 공공기관들이 허리띠를 졸라매다 못해 살을 깎는 고통으로 변신에 변신을 거듭하는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정부도 공공기관 경영평가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압박을 가하고 있다. 그렇다고 획일화 된 기준으로 다양한 사업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기관들을 평가하기는 어렵다. 정부의 정책방향에 따라 수익을 내기 어려운 곳도 있고, 지속적으로 투자를 해야 하는 곳도 있다. 때문에 공공기관 본연의 정체성과 경쟁력을 지켜가는 것도 공공기관 정상화의 또 다른 기준으로 제시되고 있다.

올 들어 각 공공기관의 수장들은 직원들에게 주인의식과 원가의식, 목표의식을 가질 것을 특별 주문하고 있다. 제도와 시스템을 전면 쇄신하는 것은 물론이고, 민간기업이 아닌 공공기관의 직원으로서 마인드를 바꿔야만 조직 전체가 변화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에너지 공기업은 방만 경영의 불명예를 없애기 위해 부채 감축을 최대 경영 목표로 삼고 빚 줄이기에 나서고 있다. 또한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인디언 속담처럼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이야말로 공공기관이 지속적으로 추구할 가치로 추진되고 있다.

명예 회복에 나선 공공기관들의 노력들, 특히 각 기관들의 모범사례를 통해 대한민국 공공기관의 미래 청사진을 들여다본다.
한국남동발전은 지난달 경남혁신도시에서 동반성장을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 포럼을 가졌다.

한국남동발전은 지난달 경남혁신도시에서 동반성장을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 포럼을 가졌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남동발전(사장 허엽)의 최근 화두는 '경영 정상화'다. 허엽 사장은 회의 때마다 "숫자보다 실질적인 경영 정상화를 성취해야 한다"고 입버릇처럼 말한다. 단순히 지출을 줄이는 것만으로는 발전적인 경영 정상화를 이룰 수 없다는 얘기다. "쉬운 길보다는 장래에 이길 수 있는 실질적인 전략을 구상하라"는 것이 남동발전 임직원에 대한 허 사장의 주문이다.
허 사장은 현재 수치상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성급하게 단기적 대책에만 집중해서는 기업의 미래 성장동력인 펀더멘털이 약해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잔재주를 부리기보다는 우직하게 기본에 충실하면서 정상화를 일구어 내야 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남동발전이 추진하는 경영 정상화 키워드는 생산성 향상, 창조혁신 3.0, 혁신경영, 그리고 동반성장이다. 남동발전은 지난해부터 혁신 체계 고도화 방향을 창조경영으로 설정하고 정부3.0, 창조혁신3.0, 시스템경영 등으로 세분화 했다.

이 결과 석탄회 판매 수익 등 기타 전기 매출과 국내외 발전용역 사업 수익은 2012년 233억원에서 지난해 395억원으로 162억원 증가했으며, 5년 연속 최저가 연료 구매 실적(70.44원/kWh)을 기록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냈다. 발전 5개사의 평균 구매가는 96.54원/kWh이다. 낮은 연료 구매 가격은 곧 경제적인 전기 생산으로 직결된다.

남동발전은 안정적인 전력 공급의 지표가 되는 고장정지율도 5개 발전사 평균(0.39%)의 절반에 못 미치는 0.18%에 불과하다. 안정적인 설비 운영에 필요한 기술력을 확보했다는 의미다. 효율과 실질을 중시하는 남동발전의 '실사구시' 경영 정상화 전략 덕분에 이 회사의 설비이용률은 86.78%까지 높아졌다.

남동발전은 또 발전 설비와 부품을 납품하는 2ㆍ3차 협력사를 발굴해 공정과 경영, 생산기술을 향상시키고 업무 능력을 올리기 위해 공정ㆍ경영ㆍ기술 분야 등 14개 세부 진단 과제에 대해 혁신 활동을 지원하고 5년 동안 24억원을 투자하기로 하는 등 공을 들이고 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