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한 공개 신형 대함미사일은 러시아 '우란' Kh-35 카피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북한이 최근 공개한 신형 대함 미사일은 러시아의 Kh-35 '우란'을 모방한 것이라는 전문가 분석이 나왔다.

인도 함정에서 발사되는 우란 미사일(오른쪽)과 북한의 신형 대함 미사일

인도 함정에서 발사되는 우란 미사일(오른쪽)과 북한의 신형 대함 미사일

AD
원본보기 아이콘
워싱턴의 민간단체인 비확산센터(CNS)의 제프리 루이스 동아시아담당 국장은 17일(현지시간) 미국 존스홉킨스 대학이 운영하는 북한 전문 사이트 '38노스'에 기고한 글에서 북한의 신형 미사일이 kh-35의 모방형으로 상황을 급속도로 혼란하게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5월 말 49분19초짜리 기록영화를 통해 신형 대함 미사일이 북한 함정에서 발사되는 모습을 공개했다.

루이스 국장은 이 미사일이 러시아가 1980~90년대에 개발한 Kh-35, 우란을 모방한 것으로 추정했다. 그는 인도의 함정에서 발사되는 미사일과 북한의 신형 미사일을 비교해 "외형상 똑같다"고 평가했다.
그는 프랑스의 엑조세나 미국의 하푼과 비슷한 미사일로 평가했다.

Kh-35는 탄두 무게가 150㎏에 최대 사거리가 130㎞에 이른다. 이 대함 미사일은 특히 바다 위를 15m의 높이로 낮게 나는 시스키밍(sea-skimming) 능력을 갖춰 레이더 탐지와 요격이 힘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

Kh-35는 탄두 앞에 장착된 레이더를 통해 목표물을 정확히 탐지하는 등 전자전 능력이 매우 뛰어나다.

북한이 어떻게 Kh-35를 입수했는지도 관심사다. 북한에 크루즈 미사일을 수출하는 것은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위반이기 때문이다.

루이스 국장은 Kh-35 생산국인 러시아를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러시아가 과거 인도와 버마, 베네수엘라, 알제리, 베트남 등 여러 나라에 이 미사일을 수출했기 때문에 러시아일 가능성이 있지만 군사교류를 한 미얀마와 같은 제3국에서 수입했을 수도 있다고 그는 추정했다.

루이스 국장은 또 한국도 미국의 토마호크 순항미사일과 비슷한 현무 3 순항미사일을 개발하고 있다면서 한반도에서 순항미사일 능력을 도입하는 것은 안정을 증대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으며 특히 국제적으로 크루즈 미사일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북한이 Kh-35 미사일 기술을 다른 나라에 수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영국 'BBC' 방송도 이날 Kh-35의 비행속도가 매우 빨라 (한국) 함정들에 잠재적인 위협이 된다고 분석했으며 미국 외교 전문 매체인 '더 디플로맷(The Diplomat)'도 한국 해군의 이지스함과 구축함 등 신형 함정은 이 미사일을 요격하거나 전파를 교란할 수 있지만 다른 포항급 구축함과 호위함은 이런 장치가 없어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일부는 이런 구형 구축함들이 북방한계선(NLL)의 주력 경계임무를 맡고 있기 때문에 북한의 도발에 취약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