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과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오는 2017년까지 '중소수출기업 10만개 육성'과 '글로벌 강소기업 1000개 이상 육성'을 목표로 중소ㆍ중견기업 수출활성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올해 내수ㆍ수출 초보기업(수출 100만달러 미만) 1300개사(180억원), 수출 유망기업(수출 100만달러~500만달러) 400개사(100억원), 글로벌 강소기업(수출 500만달러~5000만달러) 200개사(100억원) 등 1900개사를 선정해 집중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중진공은 매장만 내주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주기적으로 해외 바이어 초청과 사업컨설팅을 진행해 수출 기업들의 체력을 키워주고 있다. 현재 미국 뉴저지, 독일 에데카, 중국 칭다오 등 5개 지역 센터를 운영 중이며 신흥 아시아 경제 활성 지역에 매장을 늘리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온라인수출 지원사업도 주목할 만하다. 사업 내용 중 수출지원 플랫폼인 고비즈코리아는 기업들이 온라인 거래에서 겪는 수출애로사항을 해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영어, 중국어, 러시아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 등 8개 언어가 지원돼 상품페이지, 외국어 홈페이지 등 제작을 돕는다. 덕분에 해외바이어가 쉽게 국내 중소기업 상품에 접근할 수 있다.
중진공, 디자인진흥원, 무역협회 등 유관기관의 협력으로 지원 사업과는 별도로 올해부터는 수출초보기업에 대한 수출 사업서비스 지원제도도 운용된다. 수출지원센터를 허브로 수출 초보기업이 원하는 디자인, 통ㆍ번역 및 법률ㆍ회계ㆍ마케팅 등 수출애로 컨설팅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관련 서비스별로 홈페이지를 구축해 수출지원센터에서 통합 운영할 예정이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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