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시민들 “광주변화-정권교체” 결심, 윤장현 후보 승리 확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1일 오후 광주 북구 중흥2동 경로당을 찾아 윤장현 광주시장 후보와 함께 주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1일 오후 광주 북구 중흥2동 경로당을 찾아 윤장현 광주시장 후보와 함께 주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원본보기 아이콘

“마지막 주말 고비로 급반전 성공”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 윤장현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시장 후보측은 1일 선거 전 마지막 주말인 지난 달 29~31일을 기점으로 확실한 우위를 보이며 역전에 성공했다고 자체 판세분석을 내놨다.
윤 후보측은 사전투표를 위해 시민들이 정확한 후보분석에 나서 그 동안 관망하던 부동층들이 윤 후보 지지로 판단을 내림으로써 사실상 승리를 굳혔다고 내다보고 있다.

특히 선거 여론조사 공표금지 마지막 시한인 지난 주말 발표한 일부 언론의 여론조사가 역전했음을 보여줘 이같은 판세분석을 뒷받침하고 있다.

◆지지율 상승세 뚜렷
그 동안 10%p 이상 벌어졌던 윤장현 후보와 강운태 후보간 지지율 격차가 주말 들어 첫 역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뒤진 조사도 격차가 크게 좁아져 4~5%p에 그쳐 표심이 급격히 윤후보 쪽으로 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주말 발표된 한겨레신문 조사는 윤 후보가 34.4%로 33.3%에 그친 강 후보를 앞질렀다. 또 MBN-매일경제 공동조사에서도 윤후보 35.7%, 강후보 40.2%를 기록, 4.5%p차로 좁혀졌고, MBC-SBS공동 조사에서도 윤후보 31.4%, 강후보 36.5%로 5.1%p의 차이를 보여 모두 오차범위내다.

이들 조사가 대부분 지난 달 26~27일 이뤄진 점을 감안하면 이 같은 윤 후보 지지율 상승세는 주말에 절정에 달했다는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29~30일 사전투표를 앞두고 많은 시민들이 후보결정을 위한 막바지 선택을 했기 때문이다. 또 주말에 가족들끼리 시장선거 판세에 대한 토론을 거치면서 윤 후보의 강점이 알려져 지지세 상승으로 이어졌다.

윤 후보측은 “주말부터 현장에서 만나는 유권자들의 표정과 반응이 확연하게 달라짐을 느낄 수 있었다”며 “이는 시민들이 진정한 시민후보가 누구인지 판단하기 시작하고 지지세로 돌아섰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 면모 파악 끝 … 단일화효과는 미미

이 같은 윤 후보 지지율 상승세는 몇 가지 요인으로 풀이된다.

우선 가장 큰 것은 텔레비전 토론을 통해 윤 후보 긍정적 면모가 알려진 반면, 강 후보는 부정적 이미지가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강 후보가 최근 토론회에서 다른 후보들이 시장재임시절 5차례나 있었던 압수수색 등 자신과 관련된 부정적 문제를 지적할 경우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다른 후보들을 다그치는 듯한 모습을 보여 표심에 좋지않게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강 후보측이 텔레비전토론에서 과민한 반응을 보이고 주말에 각종 네거티브성 문자들을 발송하는가하면 시민들에게 맨발큰절을 올리는 등 조급한 모습을 보인 것들이 지지율 역전에 위기감을 느낀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용섭과의 단일화 효과도 크지 않고 이용섭 지지층의 윤장현지지로의 이동도 눈에 띈다. 지난 28일 이용섭 지지자들, 그리고 여성 지지자들이 잇따라 윤장현 후보 지지를 선언한 데 이어 표 이탈이 잇따랐다. 특히 31일에는 이용섭 후보 선거대책본부장이 윤 후보 지지를 선언하면서 ‘강-이’지지층 붕괴현상은 가속화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중앙당의 대대적인 지원도 한 몫한 것으로 보인다. 권노갑 김원기 김옥두 임채정, 이부영 전 의원 등 구 민주계 원로 의원들은 물론 천정배 전 장관, 박광태 전 시장 등을 비롯한 거물급 정치인들의 잇단 지원 방문과 유세들이 이어지며 전통적 지지층의 결집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것도 요인이다.

◆ 선거 프레임 전략에서 승패 갈라

윤 후보측은 지방선거 승리를 통한 2017대선 정권교체론을 들고 나왔고 강 후보측은 전략공천 심판을 내걸었다. 그러나 선거운동이 계속되면서 전략공천에 대한 불가피성이 시민들에게 알려져 반감이 줄었고 반면 ‘압수수색 5회’ ‘잦은 탈당’ ‘권위적 리더십’ 등 강 후보의 도덕성 문제가 알려지면서 광주를 바꿔야한다는 분위기가 정착되고 있다. 이는 프레임전략에서 윤 후보의 승리가 점쳐지는 대목이다.

특히 광주시민들이 구 민주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의 전략공천, 그리고 안철수 대표에 대해 다소간의 반감이 있지만 향후 정치지형, 2017 대선판도를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이른 바 ‘조건부 지지’를 선택하는 쪽으로 표심이 작동하고 있어 윤 후보의 승리가 예상된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