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직격탄 외식업체는 '치킨집'..94% "매출 감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달간 식당들 매출 평균 35% 급감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세월호 침몰로 인한 내수 시장 침체가 우려되는 가운데 실제 외식업계를 중심으로 타격을 입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대부분의 치킨전문점이 매출 감소를 경험하는 등 세월호 여파로 유흥과 관련된 외식업체가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보인다.

한국외식업중앙회(회장 제갈창균)가 운영하는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세월호 침몰 사고 이후 전국 500개 식당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인 결과 사고 직후 1주일간 "매출이 줄었다"고 답변한 업종은 치킨전문점이 94.7%로 가장 많았다. 조사에 응한 치킨전문점 대부분이 매출 감소를 경험한 것이다.
이번 조사는 세월호 사건 이후 업종별·지역별·규모별 매출 변화와 세월호 여파의 지속기간, 업주 대응 등을 조사하기 위해 지난 15일부터 나흘간 이뤄졌다.

조사 결과를 보면 세월호 사건 이후 한 달 간 식당들은 매출이 평균 35.9%나 떨어졌다. 단일 사건으로 가장 큰 매출감소폭이다. 조사대상의 81.4%가 매출을 감소했고, 이 가운데 78.0%는 한 달 뒤에도 매출이 감소했다고 호소했다.

업종별로는 한 달 간 술을 판매하는 주점업의 매출이 39.8% 떨어졌다. 이어 한식(39%), 일식(37.7%), 치킨전문점(35%) 등의 순으로 매출이 떨어졌다. 매출 감소폭이 적은 업종은 비알콜음료점(23.3%)과 피자·햄버거·샌드위치(25.9%) 등이 포함됐다.
지역별로는 지방의 식당 매출이 크게 감소했다. 1개월간 6대 광역시를 제외한 기타지방 매출 감소율이 39.7%로 가장 컸다. 이어 6대 광역시(36.5%)와 경기도(35.1%), 서울시(31.6%) 순으로 매출 감소폭이 많았다.

식당들은 세월호 여파의 지속기간은 평균 2.04개월로 예상했다.

연구원 관계자는 "지방의 식당수가 더 적은데 매출 감소폭이 큰 것은 지방에서 세월호 충격을 더 받았다는 의미"라며 "향후 매출 동향은 6월 중순 열리는 브라질 월드컵을 기점으로 완연한 회복세를 보일 전망"이라고 말했다. 특히 주점업과 한식, 일식, 치킨전문점의 회복세가 뚜렷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