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간 식당들 매출 평균 35% 급감
한국외식업중앙회(회장 제갈창균)가 운영하는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이 세월호 침몰 사고 이후 전국 500개 식당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인 결과 사고 직후 1주일간 "매출이 줄었다"고 답변한 업종은 치킨전문점이 94.7%로 가장 많았다. 조사에 응한 치킨전문점 대부분이 매출 감소를 경험한 것이다.
조사 결과를 보면 세월호 사건 이후 한 달 간 식당들은 매출이 평균 35.9%나 떨어졌다. 단일 사건으로 가장 큰 매출감소폭이다. 조사대상의 81.4%가 매출을 감소했고, 이 가운데 78.0%는 한 달 뒤에도 매출이 감소했다고 호소했다.
업종별로는 한 달 간 술을 판매하는 주점업의 매출이 39.8% 떨어졌다. 이어 한식(39%), 일식(37.7%), 치킨전문점(35%) 등의 순으로 매출이 떨어졌다. 매출 감소폭이 적은 업종은 비알콜음료점(23.3%)과 피자·햄버거·샌드위치(25.9%) 등이 포함됐다.
식당들은 세월호 여파의 지속기간은 평균 2.04개월로 예상했다.
연구원 관계자는 "지방의 식당수가 더 적은데 매출 감소폭이 큰 것은 지방에서 세월호 충격을 더 받았다는 의미"라며 "향후 매출 동향은 6월 중순 열리는 브라질 월드컵을 기점으로 완연한 회복세를 보일 전망"이라고 말했다. 특히 주점업과 한식, 일식, 치킨전문점의 회복세가 뚜렷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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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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