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억 기부’ 안대희, 왜 의혹의 중심에 섰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1억 추가 기부 발표했지만 논란은 여전…"정홍원 총리 사임 전 유니세프에 기부의사"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이경호 기자]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가 총리 지명을 3일 앞두고 세월호 참사 피해자들을 위한 명목으로 3억원을 기부한 것으로 드러났다.

27일 국무총리실에 따르면 안 후보자가 한국유니세프를 통해 기부금을 낸 시점은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담화를 발표한 5월19일이다. 박 대통령은 3일 뒤인 22일 안대희 전 대법관을 총리 후보자로 지명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기식 의원은 "안 후보자가 세월호 참사 뒤 정홍원 총리가 사임의사를 밝히고 돈을 기부했다"면서 '정치 기부' 의혹을 제기했다. 정치기부 논란이 불거진 이유는 4억7000만원의 기부시점 때문이다.

1억7000만원은 지난해와 올해 초에 냈지만 3억원은 세월호 사고(4월16일)가 발생하고 정홍원 총리가 사의를 표명(4월27일)한 이후인 5월19일에 유니세프에 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유니세프 관계자는 "세월호 사고 직후에 안 후보자 측 사무장을 통해 전화가 와서 기부에 대해 문의했다. 당시는 기부 액수에 대해 언급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안 후보자가 기부한 시점은 총리가 사의를 표명한 이후이지만 유니세프에 기부 의사를 밝힌 시점은 4월24일로 사의 표명 이전이다. 안 후보자 측은 '정치 기부' 의혹을 일축하고 있지만 논란은 이어지고 있다.
변호사로 개업한 이후 재산이 크게 불어난 게 논란을 증폭시킨 원인이다. 안 후보자는 2012년 대법관 퇴임하면서 9억9000여만원의 재산이 있었다가 현재는 서울 회현동 아파트를 포함해 총 22억4000여만원으로 2배 이상 재산이 늘었다. 소득 대부분은 2013년 7월 서울 용산에서 개업한 변호사사무실의 활동에서 나왔다. 그해 연말까지 5개월 가량 16억원 소득을 올렸다.

안 후보자는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법관 퇴임 이후 변호사 활동으로 늘어난 재산 11억여원을 모두 사회에 환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 후보자는 "부자와 가난한 사람을 가려 변호하거나 편들지 않았고 윤리와 양심에 벗어난 사건을 맡은 적도 없다"면서 "오히려 법정신에 의거해 어려운 사람들, 억울한 사람들을 위해 더 열심히 일하려 노력했다"고 말했다.

안 후보자가 11억원의 추가 기부 뜻을 밝혔지만, 3억원의 기부 시점을 둘러싼 논란까지 제기되면서 의혹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결국 대법관 출신은 전관예우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데 안 후보자가 대법관 퇴임 1년 후 변호사로 개업하면서 논란은 예고됐다는 분석도 있다.

이호중 서강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전관을 내세우면 소송에 유리하다는 것은 이미 법조계 문화로 형성돼 있다. 최근에 대법관 출신은 변호사로 개업을 자제하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