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윤 회장 "韓日 중심 동아시아 경제공동체 만들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김윤 한일경제협회 회장(삼양그룹 회장)이 14일 "한국와 일본이 중심이 되어 동아시아 경제공동체를 만들자"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날 일본 도쿄 오쿠라호텔에서 개최된 '제46회 한일경제인회의' 개회 인사를 통해 이 같이 밝히고 "이 공동체가 세계경제를 주도해 나갈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한일 간에 사람ㆍ물자ㆍ자본이 아무런 제약 없이 자유롭게 교환될 수 있는 하나의 경제권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일경제인회의는 한국과 일본의 최고경영자(CEO)들이 한자리에 모여 양국 간 경제협력 증진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이다. 올해에는 '21세기를 아시아의 세기로'라는 주제 하에 '강력한 아시아의 경제통합과 내년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을 앞두고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 구축을 위한 양국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김 회장은 이 자리에서 "우리 아시아 지역도 구미지역의 EU나 NAFTA처럼 강력한 구심점을 만들 수 있다면, 한층 안정된 기반 위에서 보다 높은 경제성장을 실현하게 됨으로써 세계경제의 성장을 주도하는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이러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경제공동체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의 가치관을 공유하는 한일이 그 추진주체가 되어야 하고 바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라도 한일의 협력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회장은 "한일이 중심이 되어 동아시아 경제공동체를 만들고 이 경제공동체가 세계경제를 주도해 나갈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한일 간에 사람ㆍ물자ㆍ자본이 아무런 제약 없이 자유롭게 교환될 수 있는 명실상부한 하나의 경제권을 만드는 것이 선결 과제"라고 말했다.
또 김 회장은 "최근 한일 기업 간에는 협력의 범위가 양국 간 협력에서 제3국 공동진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한일 양국이 서로의 장점을 잘 활용하여 협력 방안을 찾아 협력해 나간다면, 지금과 같은 해외에서의 과당경쟁을 피하면서 양국에 이익이 되는 성공적인 사례를 하나하나 확대시켜 나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 회장은 "한일 FTA 협상이 중단된 상황에서 한국의 TPP 참여는 궁극적으로 한일 FTA를 체결하는 효과를 발생시킴으로써 한일 간 교역 확대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한일 FTA 체결을 통한 '하나의 경제권' 형성과 나아가서 아시아 지역 전체의 경제통합을 촉진시키는 계기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측 단장인 사사키 미키오 일한경제협회 회장은 개회인사에서 "지속 가능하고도 균형 잡힌, 강력한 아시아태평양시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아시아의 선진국으로서 한일 양국의 제휴와 협업이 필요불가결하다"며 "이를 위해서라도 현안인 한일 양국의 FTA 조기체결에 의한 하나의 경제권 형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사사키 회장은 "이러한 가운데 한국이 TPP 교섭 참가를 전향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한 것과 17일 발효되는 한중일 투자보장협정은 환영할만한 일이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사사키 회장은 새로운 50년을 향한 미래지향적인 한일관계 구축을 위해 제3국 공동진출의 확대, 한일 의료ㆍ요양보호ㆍ간호 등을 중심으로 한 고령화 대처, 동북아시아의 국경을 초월한 대기오염을 포함한 환경문제 협력, 인재교류ㆍ문화ㆍ스포츠 교류 등에 대해 한일 양국이 폭넓게 대처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한편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내빈 메시지를 통해 새로운 한일 협력 모델로서 한일 기업의 제3국 공동진출 협력, 양국 기업 간 경쟁을 넘어선 효율적 분업구조 구축을 통해 양국의 산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자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또 이병기 주일한국대사는 이날 내빈축사를 통해 내년 국교정상화 50주년을 계기로 '새로운 한일관계 2.0시대' 그리고 기존의 협력ㆍ교류 분야와 방식을 뛰어넘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당부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