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식품·외식업계, 패키지 전쟁…진화하는 '포장 마케팅'

최종수정 2014.05.11 10:44 기사입력 2014.05.11 10:44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식품?외식업계의 포장 마케팅이 진화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제품을 보호하기 위해 패키지를 제작하는 일차원적인 목적 외에 시각과 스토리를 활용하거나 브랜드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등 상품 구매 결정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패키지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도미노피자는 최근 베스트셀러 피자 2판과 사이드디쉬 4종을 하나의 박스에 담은 '도미노 올스타팩'을 출시했다. 도미노 올스타팩은 피자 2판을 한 패키지에 담기 위해 박스를 부분 2단으로 구성, 기존의 사각 박스 형식에서 탈피해 내용물의 특징을 살렸다. 또한 올스타를 연상하는 별 모양의 패키지 디자인은 도미노피자의 스타 메뉴만을 담았다는 스토리에 집중하며 소비자의 관심과 이목을 끌고 있다.

오뚜기 는 진라면 광고 모델인 야구선수 류현진 이미지가 담겨 있는 스페셜 패키지를 출시했다. 지난해 11월 류현진 먹방 광고로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진라면은 '류현진라면'이라는 또 하나의 이름을 탄생시켜 소비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으며 소비자들의 반응을 적극 반영, 류현진 이미지를 기존 진라면 봉지 디자인에 삽입했다.

매일홀딩스 의 커피 브랜드 바리스타는 예술을 즐기며 사회공헌에 참여할 수 있는 나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바리스타 나누기 1% 프로젝트'를 전개했다. 뉴비주얼 아티스트 신덕호, 한국 최초 윈도 페인터 나난 등 6인의 아티스트들이 바리스타 제품 패키지를 디자인한 것이다. 창의적이고 감각적인 패키지 디자인은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었으며 판매수익금 중 일부는 서울문화재단에 젊은 예술가 후원금으로 기부되는 등 의미있는 패키지 이벤트를 선보였다.

티젠도 입으로 마시고 눈으로 즐기는 '마음티 시리즈'를 출시하며 디자이너 이달우와 콜라보레이션 패키지를 선보이고 있다. 회사, 카페, 사우나 등 각각 다른 주제별로 힐링, 첫사랑, 유머 등 감성스토리를 담아 시리즈로 출시됐으며 사람이 양팔을 벌리고 있는 모양의 태그지를 적용한 거치식 티백으로 감수성과 기능성을 동시에 충족시켰다.
차현주 도미노피자 홍보실장은 "상품의 가치를 높이고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업계에서는 다양한 패키지 디자인 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다"며 "도미노피자가 출시한 올스타팩은 패키지의 편리성, 효율성을 적극 반영하면서 내용물의 스토리를 전하는 등 고객들의 구매 욕구를 고려해 제작됐다"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