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펀드매니저 경력 ↑, 안정성 보장 vs 경쟁력 약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자산운용사 펀드매니저의 평균 경력이 점점 길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운용과 장기 성과가 중요해지는 환경에서 펀드매니저의 경력 증가는 고무적인 현상이다. 다만 운용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신규 피를 수혈해야 한다는 지적도 높아지고 있다.

4일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달 말 현재 국내 55개 운용사의 펀드매니저의 평균 경력은 7년4개월(89개월)로 2007년 4년5개월(54개월)에 비해 3년 가량 길어졌다.
같은 기간 펀드매니저수는 1.6배 늘었지만 최근 그 추세가 둔화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처음으로 역신장했다.

여기에 공모펀드 설정액은 해당 기간 2% 가량 줄어들며 1인당 펀드 수는 11개에서 5개로 작아졌다.
▲연도별 펀드매니저 동향

▲연도별 펀드매니저 동향

AD
원본보기 아이콘
 
한 운용사 펀드매니저는 "최근 몇 년 동안 운용사가 많이 생기면서 인력이 많이 증가했다"며 "하지만 펀드환매 등으로 자금이 빠져나가면서 펀드시장이 성장을 하지 않고, 업황 정체로 신규 인력을 채용하지 않으면서 펀드매니저 수요가 줄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국내 주식형펀드의 잔액(상장지수펀드 제외, 연말 기준)은 지난 2007년 39조1632억원에서 2010년 47조6329억원으로 자금이 최대로 몰렸다가 2011년 다시 35조3840억원으로 떨어졌다. 2012년 43조1540억원으로 자금이 몰렸지만 지난해 40조9145억원으로 다시 감소세다.
김재철 자본시장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펀드시장이 침체돼 철용사들의 수익 구조가 나빠지면서 펀드매니저 수가 감소했다"며 "운용업계가 안 좋을 때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진단했다.

펀드매니저 수 감소를 크게 우려할 필요는 없지만 이대로 지속될 경우 운용업계의 미래에 빨간 불이 켜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운용사 한 관계자는 "선진국형 저 성장 시대가 본격화되면 노후대비 운용업계의 역할은 갈수록 커질 수밖에 없다"며 "당장 업황이 좋지 않다고 사람에 대한 투자를 아끼는 것은 결국 운용업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 평균 경력이 길어졌다고 해서 반드시 한 펀드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새 인원을 뽑아서 매니저로 키우는 것보다 경력직을 선호하는 업계 특성이 고착화 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며 1~3년만 일을 하고 회사를 이동하는 일부 철새매니저의 행태에 대해서도 꼬집었다.




진희정 기자 hj_j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