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침몰]부적절·여과없는 방송보도 줄줄이 제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BS 기자 웃던 장면, 4초로 짧고 단순 실수로 판단 '권고'

▲세월호 촛불집회에서 실종자들에 대한 '보고싶다'는 문구가 보는 이들의 눈시울을 적시고 있다.

▲세월호 촛불집회에서 실종자들에 대한 '보고싶다'는 문구가 보는 이들의 눈시울을 적시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이번 세월호 침몰을 두고 부적절한 보도와 관련 방송을 내보낸 방송사들이 줄줄이 제재를 받게 됐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만)는 22일 방송심의소위원회를 열고 세월호 침몰과 관련 방송보도에서 부적절한 내용을 방송한 KBS-1TV 'KBS 뉴스특보' 등 5개 프로그램에 대해 '의견진술'을 청취하기로 결정했다. '의견진술'은 방송심의 과정에서 심의규정을 위반한 방송사에게 소명의 기회를 주는 것으로 '과징금 부과'나 '제재조치'를 할 경우에는 의견진술일 7일 전에 반드시 그 기회를 부여하도록 관련 법규에 규정돼 있다.
'KBS 뉴스특보'는 지난 18일 "선내에 엉켜있는 시신을 다수 확인했다"라는 내용을 방송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를 뿐만 아니라 피해자 가족과 시청자에게 불안감을 줄 우려가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또 KBS-2TV '굿모닝 대한민국 2부'는 사고현장을 연결하던 중 한 남성이 욕설을 하는 내용을 약 30초간 여과 없이 방송해 의견청취가 결정됐다.

이외에 TV조선 'TV조선 뉴스쇼 판'과 뉴스Y '뉴스특보'는 사고 당일 실종자 수색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사망보험금 1인당 3억5000만원', '학생과 교사들은 최고 1억원 추가' 등 실종자 가족의 정서를 고려하지 않는 내용을 보도해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MBN '뉴스 공감'은 사고가 발생한 직후 본 사고와 무관한 다른 사고의 시신 운구장면을 방송해 시청자민원이 제기되는 등 총 5개 프로그램에 대해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판단했다.

한편 사고현장을 연결하던 중 기자와 출연자가 웃는 모습을 노출해 시청자들의 비판을 받은 SBS-TV 'SBS 뉴스특보'는 노출시간이 약 4초로 비교적 짧고 단순 실수였다고 판단해 방통심의위는 행정지도인 '권고'를 의결했다.
이번 방통심의위의 결정에 따라 21일 MBC-TV 'MBC 이브닝 뉴스' 등 4개 프로그램을 포함해 세월호 침몰 보도와 관련해 현재까지 '의견진술'이 결정된 사안은 ▲지상파 3건(KBS 2건, MBC 1건) ▲종합편성채널 5건(MBN 2건, JTBC 2건, TV조선 1건) ▲보도전문채널 1건(뉴스Y 1건)등 총 9건이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