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2012년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 총생산액 1조4091억원 가운데 홍삼이 차지하는 비중은 46%(6484억원)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대비 9.8% 감소한 수치다. 1년 전만해도 홍삼은 7191억원으로 총생산액의 52.5%를 차지했다.
다이어트 제품의 성장세에 힘입어 개별인정형 제품 시장도 성장했다. 2011년 1435억원에서 1년새 25.9% 늘어난 1807억원을 기록하며 홍삼에 이어 건강기능식품 생산액 2위를 지켰다. 개별인정형 제품에는 다이어트 제품 외에도 간 건강을 보호하는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이나 면역력을 높여주는 당귀혼합추출물 등이 포함된다. 개별인정형 제품이란 기존에 건강기능식품으로 등록된 원료가 아닌 새로 발견된 원료로 식약처로부터 개별적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은 제품이다.
다이어트 제품의 급성장은 식약처 자료에서도 알 수 있다. 식약처가 2004년부터 지난해까지 10년간 인정한 기능성 가운데 체지방 감소와 관련된 것은 79건에 달했다. 이는 관절ㆍ뼈 건강(50건), 간 건강(38건), 혈당조절(35건), 눈 건강(27건) 등을 크게 앞선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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