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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스타P]원두가루의 황금비율…판매량 6억잔 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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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식품 카누

카누

카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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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동서식품의 베스트셀러 상품인 '카누(KANU)'는 커피전문점에서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방식으로 뽑은 커피를 그대로 냉동 건조한 후 커피 파우더에 미세하게 분쇄한 볶은 커피를 코팅한 제품이다.

제품 개발 당시 미분쇄 원두가루의 양을 5%, 10%, 15% 등 다양한 비율로 배합해봤지만 미분쇄 원두가 많이 들어있다고 해서 커피의 맛과 향이 더 좋아지지 않았다. 원두가루가 많이 들어갈 경우 오히려 마실때 이물감이 많고 시각적으로도 부정적인 이미지가 더 컸다.
또 원두가루가 더 비쌀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원두가루가 많이 들어갈수록 제조 원가도 더 낮아진다. 추가적으로 여러 공정을 거치는 커피파우더가 미분쇄 원두보다 훨씬 더 비싸기 때문이다. 하지만 동서식품은 원가 상승을 감수하고서라도 커피의 맛과 향을 최적으로 이끌어 내는 황금비율을 찾아냈다.

카누에는 커피의 맛을 결정짓는 황금비율로 일컬어지는 95대 5 비율이 있다. 이중 95는 카누의 인스턴트 커피 파우더를, 5는 미분쇄 원두의 함량을 의미한다.

2011년 10월 출시된 카누는 2012년 한 해 동안 2억잔(아메리카노 1잔 기준) 판매를 돌파했고, 2013년까지 누적판매량 6억잔을 기록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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