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 자전거도로 1136㎞ 새로 만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부, 교통물류·무탄소교통수단 계획 확정…그린카·자전거·대중교통 활용 제고키로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차량과 자전거가 엉켜 아슬아슬한 장면이 자주 연출되는 국도 38호선 안성시 공도읍과 국도 48호선 김포시 고촌면 구간에 자전거 전용도로가 생긴다. 하이킹 출퇴근족들의 안전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이곳을 비롯해 전국에 1136㎞에 달하는 자전거도로가 조성된다.

국토교통부는 자전거와 대중교통ㆍ그린카 등 친환경 교통수단을 활성화해 교통물류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배출전망치(BAU) 대비 5.4% 감축하는 내용의 '2014년도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시행계획'과 '2014년도 비동력ㆍ무탄소 교통수단 활성화 시행계획'을 확정했다. 계획에 따르면 올해 교통물류 부문 온실가스 실배출 목표치는 전망치(9497만t)의 5.4%(513만t)를 감축한 8984만t이다. 2020년까지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BAU 대비 34.3% 줄인다.
이를위해 자전거, 보행 등 비동력ㆍ무탄소 교통수단 활용 촉진에 나선다. 이 분야에만 예산 1924억원이 투입된다. 통근을 위한 생활형 자전거도로 확충은 전국에서 펼친다. 국도 38호선 안성시 공도급, 국도 48호선 김포시 고촌면, 국도 19호선 원주시 흥업면 등 국도 15곳 43.2㎞를 비롯, 김포한강ㆍ위례신도시 등 도심공간 17㎞, 4대강 외 국가하천 84㎞, 전국 도시 992㎞(326개 구간)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설치한다.

또 시민들이 편리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자전거 8233대를 보급하고 지하철, 버스정류장 등 787곳에 1만4265대 규모의 자전거 주차장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 통학ㆍ통근시 자전거 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자전거 시범학교 64곳을 지정하는 한편 우수한 자전거 이용ㆍ장려 정책을 펴는 업체와 기관에는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보행자의 이동 편의와 안전을 확보하고자 올레길ㆍ둘레길ㆍ문화생태탐방로ㆍ차 없는 거리 등 보행전용도로를 43곳, 464㎞ 늘린다. 유치원ㆍ초등학교ㆍ특수학교에 어린이 보호구역 360곳을 지정해 보호구역 표지, 과속방지턱, 방호울타리 등 교통안전시설을 확충한다. 어린이 보호구역, 도시공원 등 3630곳에는 CCTV가 설치된다.
이와함께 교통수요 관리 강화와 교통운영 효율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국고 2조5607억원, 지방비 6958억원, 민간 자본 5666억원 등 총 3조8232억원을 투입한다.

올 연말까지 주행거리비례보험제 시행, 자동차 공동이용제(카셰어링) 활성화 등을 위한 정부 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도, 도시부도로 19개 구간에 지능형 교통시스템(ITS)을 구축하고, 전국 4개 권역, 458㎞에 걸쳐 광역 버스정보시스템(BIS)도 적용한다.

또 광역급행버스, 간선급행버스(BRT)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대중교통전용지구 사업을 확대하는 등 버스 경쟁력을 확보하기로 했다. 오는 12월 제1종 교통물류거점 연계교통체계 구축대책을 시행하고, 동대구역과 동래역에 복합환승센터를 짓는 등 대중교통 서비스를 질적으로 개선한다. 물류체계에서도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인천, 서울 동남권, 광주 초월, 안성 원곡, 영동 황간 등 5곳에 물류단지를 새로 짓는 한편 기업간 공동물류를 활성화한다.

친환경 교통물류기술 개발에도 나선다. 무선 충전형(OLEV) 전기버스(4대), CNG버스(2030대), CNG 하이브리드버스(50대) 등 친환경 그린카를 적극 개발ㆍ보급하고, 차세대 고속열차(HEMU-430X) 본선 시운전을 10만㎞ 이상 실시해 안전성을 높일 계획이다.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실용화를 위한 시범사업을 실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시스템도 개선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계획으로 교통 부문의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 감축, 지역 경제 활성화를 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