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크라發 식료품 대란 오나…농가 시름 커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화폐 급락·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비용 급등…정부 대출도 끊길 듯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우크라이나 사태로 국제 곡물가가 출렁이는 가운데 우크라이나의 농업에도 비상이 걸렸다.

미국에서 발간되는 경제주간지 블룸버그비즈니스위크는 주요 농산물 수출국인 우크라이나 경제가 휘청대면서 우크라이나발 식품대란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최근 보도했다.
우크라이나는 세계 6대 곡물 수출국이다. 비옥한 토양, 온난한 기후, 동서양을 잇는 지리적 이점으로 우크라이나는 '유럽의 빵 바구니'로 불려왔다. 밀·옥수수·보리·해바라기씨유(油)가 우크라이나의 주요 수출품이다. 농업은 우크라이나 국내총생산(GDP)의 10%, 전체 고용의 15.8%를 차지한다.

우크라이나 농무부에 따르면 지난 2012년 농산물 수출은 전년보다 40% 늘었다. 지난해 옥수수 수출은 전년보다 33% 증가했다. 경상수지는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지만 유일하게 농산물 부문에서 흑자폭이 확대되고 있다.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에 본사를 두고 있는 농업시장조사업체 우크라그로컨설트는 올해 초만 해도 현지 농가의 조기 파종 비율이 최근 6년 중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독일 투자은행 도이체방크는 지난해 12월 보고서에서 올해 우크라이나의 주요 곡물 생산량이 사상 최대 수준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상황이 바뀌었다. 우크라이나의 농업 부문 민간단체 UCAB는 올해 현지 농지의 20%에서 농사를 짓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호주 소재 투자업체 매쿼리는 우크라이나 흐리브냐화(貨) 가치 급락으로 수입 사료·농약 및 연료 값이 급등해 농가의 비용 부담이 적어도 25% 치솟을 것으로 예상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제공 중인 천연가스 가격 할인 혜택을 중단할 예정이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최고 180억달러(약 19조2420억원)를 수혈 받기로 결정했다. 이에 에너지 보조금 지급은 중단해야 한다. 이럴 경우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농가에 미칠 피해는 더 커질 것이다.

우크라이나 농민은 정부가 제공했던 특별 대출도 지원 받기 어렵게 됐다. 그 동안 우크라이나 정부는 농업 육성 정책의 일환으로 각 농가의 농산물 생산 계획에 따라 저금리 자금을 빌려줬다.

그러나 강도 높은 경제개혁에 나서야 하는 중앙정부가 이런 혜택을 유지할 리 없다. 설상가상으로 우크라이나 금융권은 신용악화 등을 이유로 농가에 대한 대출 문턱까지 높이고 있다.

크림반도의 러시아 합병도 문제다. 크림에 위치한 항구 5곳은 우크라이나 수출 물동량의 11%를 처리한다. 크림이 사실상 러시아로 병합된 만큼 우크라이나산 주요 곡물의 해상 수출도 차질을 빚을 게 뻔하다.

러시아가 대규모 농업지대인 우크라이나 동부까지 영향력을 확대할 경우 상황은 더 악화할 듯하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