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정치민주연합 '1호 법안'에 담긴 의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손선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창당 첫날 '세모녀법'으로 불리는 1호 법안을 발의하고 복지 사각지대 현장을 찾는 등 '민생정치' 이미지 굳히기에 나섰다.

특히 첫 입법 활동으로 '복지 사각지대 해소 법안'을 내세운 것은 민생과 복지가 새정치민주연합의 핵심 가치라는 점을 보여주는 상징적 의미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민주연합 '1호 법안'에 담긴 의미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는 27일 창당 후 처음으로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 1호 법안으로 '복지 사각지대 해소 3법(일명 세모녀법안)'을 제출했다"며 "민생과 삶의 정치로 나서겠다는 새정치민주연합이 국민과의 약속을 창당과 동시에 실천하는 게 의미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1호 법안의 취지를 설명했다.
김 대표는 "박근혜정부 출범 이후 민생은 하루하루 날이 갈수록 힘겨워지고 있다"며 "민생지수를 최초로 집계한 2003년 이래 최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1호 법안이 통과되면 송파 세모녀 사건과 비슷한 사례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면서 "이것이 바로 비정상의 복지를 정상적인 복지로 돌려놓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에 이어 안철수 공동대표도 '민생'을 외쳤다. 안 대표는 "새정치민주연합은 국민의 삶 문제를 최우선하는 정당이 돼야 한다"며 "그 어떤 정치 의제도 민생보다 우선할 수는 없다"고 못 박았다.

그는 또 "1호 법안은 민생정치를 반드시 실천하겠다는 당의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는 것"이라며 "화려한 불빛 속에 가려진 복지 사각지대를 꼭 찾아서 정부와 정치권이 합심해 촘촘한 복지 그물망을 짜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부ㆍ여당이 정치적 실리를 찾아 헤맬 때 새정치민주연합은 국민의 바다로 들어가야 한다"며 "반복과 대립의 여의도 정치가 아닌 민생정치, 삶의 정치임을 유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1호 법안인 만큼 속도감 있게 처리돼야 한다"며 새누리당에 협조를 구했다.

이날 첫 회의에는 이용득, 정균환 최고위원을 제외한 16명이 참석했다. 신당의 색깔인 바다파랑색에 새정치민주연합 당명이 적힌 점퍼로 상의를 환복한 뒤 전정희 의원의 선창에 함께 '화이팅'을 외치면서 회의가 시작됐다. 모두발언은 김 대표가 먼저하고 안 대표가 이어받았다.

회의 이후 최고위원단은 서울 서대문구청 희망복지지원단을 방문해 전담 공무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취약계층을 효과적으로 발굴해 지원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인근 취약계층 가정을 방문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