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결혼비용 저축 목표? 男 6272만원·女 4579만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 올해 서른이 된 송모(30)씨는 5년 사귄 동갑내기 남자친구와의 결혼을 3년 뒤로 미루기로 했다. 남자친구가 갓 사회생활을 시작한 터라 모아둔 결혼자금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양쪽 집안의 도움도 받을 수 없는 형편이라 둘 다 결혼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미룰 수 밖에 없었다. 요즘 송씨는 지인들의 청첩장을 받을 때마다 마음이 착잡하다.

# 3년 차 회사원 강모(32)씨는 주변에 향후 2년간은 솔로로 지내겠다고 선언했다. 지난해 결혼을 약속한 여자친구와 주택 대출 문제로 헤어진 경험이 있어, 똑같은 문제를 반복하기 싫었기 때문이다. 강씨는 데이트에 드는 비용을 아껴 결혼자금을 모은 뒤 결혼 상대를 만나고자 계획했다. 하지만 가끔씩 결혼적령기를 놓치면 좋은 사람을 만나지 못할까 걱정된다.
결혼비용 저축 목표가 남자는 6272만원, 여자는 4579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정보회사 듀오가 지난 20~25일 남녀 327명(남 156명, 여 171명)을 대상으로 '미혼남녀의 결혼자금'에 관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미혼남녀의 66.4%가 결혼자금을 모으기 위해 저축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결혼자금 저축 목표는 남성이 약 6272만원, 여성이 약 4579만원이다.

하지만 미혼남녀의 64.5%가 스스로의 힘으로 결혼자금을 마련할 수 없다고 답했다. 이 가운데 67.9%는 '결혼자금이 부족하다면 결혼을 미루겠다'고 응답했다. 결혼자금 부족으로 결혼을 미루는 세태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부족한 결혼비용을 해결하는 방법은 남성은 '대출'(42.9%), 여성은 '예단?예물 생략' (33.3%) 이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어 남성은 '부모님 도움'(32.7%), '주거 규모 축소'(14.1%) 순으로 답했으며, 여성은 '부모님 도움'(22.8%), '결혼식 규모 축소'(17%) 순이었다.

결혼자금 대출이 필요한 이유로 전체 76.1%가 '주택 마련 비용 부족’이라고 입을 모았다. '예식 진행 비용 부족', '혼수 마련 비용 부족'은 각각 11%, 8.9%에 불과했다.

미혼남녀는 결혼 상대자의 결혼비용 대출 한도로 약 3260만원까지 가능하다고 답했다.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은 '1000만원~2000만원 미만'(34%), 여성은 '4000만원~5000만원 미만'(24.6%)까지 결혼 상대자의 결혼비용 대출을 허용할 수 있다고 답했다.

한편, '연인이 결혼자금 부족을 이유로 결혼을 미룬다면 언제까지 기다리겠는가?'라는 질문에 남성 44.9%가 '2년~3년 미만', 여성 45.6%가 '1년~2년 미만'이라고 응답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