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의선물-14일' 타임슬립과 등장한 '클리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의선물-14일에 함께 등장한 '클리셰'. (출처:온라인커뮤니티)

▲신의선물-14일에 함께 등장한 '클리셰'. (출처:온라인커뮤니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클리셰'라는 단어가 포털 검색어 순위에 오르며 화제다.

클리셰(Cliche)는 원래 활자를 좋게 만든 연판을 가리키는 프랑스 인쇄용어에서 비롯된 단어로 현재는 진부한 표현이나 의례적으로 쓰이는 문구, 고정관념을 뜻한다.
최근 종영된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가 만화 '설희'를 표절했다는 의혹이 일면서 클리셰의 뜻도 관심을 받았다.

'별그대'에서의 클리셰 논란은 '설희'의 원작자 강경옥 작가가 "거론된 공통분모들이 어디선가 본 것 같은 클리셰라 할지라도 우연히 한 작품에 몰려 있다는 점은 납득이 안가는 대목" 이라고 주장하면서 일어났다.

클리셰는 저작권 침해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창작활동을 하는 사람에게 클리셰의 뜻과 범위를 아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클리셰는 인기방영중인 '신의선물-14일'에서 타임슬립과 함께 등장하기도 했다.

타임슬립물에서 빠질 수 없는 클리셰라고 여기는 부분은, 타임슬립을 한 주인공이 과거 자신이 살았던 시점과 현재의 시간을 거스른 시점 사이의 혼돈을 느끼는 상황이다.

그것을 통해 보는 사람들 역시 주인공의 혼란을 공유하고, 달라진 상황에 적응하며 새로운 이야기를 끌어낼 시동을 걸게 된다.

하지만 이 과정은 작품을 만드는 사람들의 호들갑과 보는 사람들의 경악이 일치되지 않는다면 지루할 수도 있는 과정이기 때문에 '클리셰' 로 여겨진다.

이를 본 누리꾼은 "클리셰, 이런 뜻이었구나", "클리셰, 오늘하루 종일 화제검색어에 있어 뭔가 했네", "클리셰, 저작권과 관련이 있구나"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이슈팀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