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경한 마포구 부구청장, '평설 인물 삼국지'발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경한 부구청장 "삼국지연의의 오도된 영웅 신화를 벗겨내다"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김경한 마포구 부구청장이 '평설 인물 삼국지'를 발간했다.

나관중의 '삼국지연의'와 이를 바탕으로 기술된 각종 '삼국지'들은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읽는 ‘역사 소설’이다. 만화, 영화, 게임 등 2~3차 매체들로도 ‘삼국지 이야기’가 양산되는 까닭에 청소년 시기부터 이 책의 영향을 받으며 성장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문제는 ‘나관중류’의 '삼국지'가 상당 부분 역사를 왜곡하고 있으며, 편향된 가치관을 심어준다는 데 있다.

김경한 마포구 부구청장

김경한 마포구 부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이에 저자는 ‘정사’에 입각해 '삼국지' 주요 인물들을 분석한 '평설 인물 삼국지'를 세상에 내놓았다.

◆촉한정통론에 입각한 삼국지연의의 허구와 해악을 까발리다
'삼국지연의'는 촉한정통론에 입각해 쓰였다. 유비의 촉한이 한나라의 정통성을 계승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위·오·촉 3국의 대결구도에서 유독 촉나라 영웅들의 활약상을 미화했으며, 조조를 비롯한 위나라 인물들은 깎아내리는 경향을 보였다.

하지만 저자는 스스로 무능함을 드러내며 망한 왕조와 먼 친척뻘이라는 이유로 유비의 촉한이 정통성 있는 정권이라고 말하는 것은 난센스라고 일갈한다.

유비가 세운 촉한 왕조는 사마광이 말하는 국가의 흥망이나 인민의 고락이라는 측면에서도 서구정치학에서 말하는 국가 정통성 기준에서도 조조가 세운 위나라나 손권이 세운 오나라에 비해 조금도 우위에 있지 않다는 것이다.

서구의 정치학에서는 국가 정통성의 구성요소를 ‘정당성’과 ‘능력’으로 본다. 국가의 존립 근거를 합리화할 정당성이 있고, 국가의 질서 유지와 국민의 안녕을 확보할 능력이 있다면 정통성이 있다고 본 것이다.

저자는 그런 의미에서 위나라가 오히려 정통에 가깝지 않겠느냐고 주장한다. 극도의 혼란 상태에 있던 북방을 통일해 정치적 안정을 되찾은 점, 둔전제를 도입해 백성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는 제도를 창출한 점, 그리고 압도적 다수의 백성과 토지를 소유한 점 등에서 볼 때 그러하다는 것이다.

또 더 나아가 사마씨의 진나라로 통일된 까닭도 같은 맥락에서 국가 정통성을 확보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왜 ‘평설’인가? 삼국지 주요 인물들에 대해 완전히 새롭게 해석하다

국내에 소개돼 있는 나관중류 '삼국지'들이 보여주고 있는 가치관과 인물관은 거의 비슷하다.

평설 인물삼국지 표지

평설 인물삼국지 표지

원본보기 아이콘
저자는 이를 ‘소아병적 영웅주의’라는 말로 함축한다. 더 나아가 이 영웅주의는 유비 장비 관우 등 전통적으로 ‘선(善)’의 편이라고 인식돼온 인물들에게 치우쳐 있다고 지적한다.

저자는 이것이 역사를 왜곡한 ‘거짓’이라고 단언, 이들의 ‘맨 얼굴’을 ‘사실’에 입각해 분석해준다.

이 책의 제목에 ‘평설’이라는 말을 넣은 것도 이 때문이다. 저자의 인물 분석은 때로 놀랍고 충격적이기까지 하다. 기존의 통념을 완전히 뒤엎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로 유비, 관우, 제갈량, 조조에 대한 평을 살펴보자.

◆유비, 찬역을 꿈꾼 조폭 출신 야심가

유비는 ‘공손찬’이라는 배경을 등에 업고 탁현 일대 조폭 두목이 됐으며 소싯적부터 황제가 되겠다는 야망을 가졌다. 유비가 끝내 남의 부하가 되지 않았던 까닭도 그의 흉중에 언젠가 황제가 되고야 말겠다는 원대한 야망이 꿈틀대고 있었기 때문이다.

◆관우, 살인범에서 신이 된 사나이

관우는 소금산업 이권다툼에서 청탁을 받고 살인을 저지른 인물이었다. 그런 관우가 신격화된 것은 역설적이게도 그가 실패했기 때문이다. 성공한 사람은 결코 영웅이 되지 못한다. 비극적 최후를 맞은 자만이 신이 될 자격을 얻는다. 민중의 한이 투영돼야 영웅이 되고 신이 된다.

◆제갈량, 창의성 부족한 탁상물림의 선비

제갈량의 전술전략이란 탁상에서 얻은 고전적 방법을 답습한 것에 불과했다.
삼국지연의에서 말한 것 같은 신출귀몰한 전술가도 아니었고, 호풍환우하는 신묘한 능력은 더더구나 없었다.

◆조조, 한나라를 중흥시키고자 한 충신

조조는 처음에 일편단심 한나라를 중흥시키고자 했다. 무너져가는 나라를 바로잡고 한나라의 충신으로 남기를 원했다. 한나라 황실이 풍전등화 운명에 처했을 때 누구보다 먼저 의병을 일으켜 동탁 토벌의 기치를 든 것 역시 조조였다.

각종 영화, 소설, 만화 등에서 성군의 표본처럼 그려진 유비는 욕심 많은 야심가로, 거의 신적인 능력을 지닌 인물로 묘사된 제갈량은 탁상물림의 선비로 격하된다. 하지만 단순히 주관적인 악의적 평가가 아니라 정사와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 분석이라는 점에서 눈여겨볼 만하다.

또 이 책에서는 각 인물 설명 말미에 ‘僞 - 거짓말’이라는 짧은 글을 덧붙이고 있다.

말 그대로 삼국지연의 주요 등장인물들을 둘러싼 ‘허구’를 까발리는 것이다. 예를 들어 황건적의 난 진압 때 큰 공을 세운 것으로 알려진 유비가 사실 1차 황건적의 난 때는 참여조차 하지 않았다는 이야기, 관우의 ‘오관육참장(五關六斬將)’ 설화는 거짓이며 당시 관우는 조조의 사후 허락 덕분에 유비에게 돌아갈 수 있었다는 이야기 등은 독자들로 하여금 ≪삼국지연의≫를 다시 해석하게 해준다.


◆잘못된 역사 인식의 위험성에 대해 일갈하며 불편한 진실과 마주하게 하다

예로부터 삼국지연의는 잘못 읽으면 독이 된다는 말이 있다. 저자가 이 책을 쓰며 틀어쥔 화두는 바로 이 것이다.

저자는 삼국지연의가 무능한 한 왕조의 정통성을 강조하고 백성들에게 무조건적인 충성을 강요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사실을 왜곡하고 조작한 일종의 정치 이데올로기 서적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인간관계도 지나치게 단순화돼 있거나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부자연스러워 현실 생활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덧붙인다.

그럼에도 이 위험천만한 책이 필독해야 할 권장도서처럼 취급되고 있으며, 이 때문에 기성세대는 물론이고 자라나는 다음 세대들까지 악영향을 받고 있다고 우려한다.

무엇보다 삼국지연의가 정치권력을 지나치게 미화하고, 권모술수를 강조하며, 촉한정통론에 입각해 사태를 이분법적 흑백논리로 나눈다고 지적한다. 또 가장 중요하게는 소위 영웅호걸의 관점에서만 역사를 기술하다 보니 하루빨리 안정을 되찾아 생업에 힘쓰고자 하는 민중의 입장은 완전히 배제하고 있다고 말한다.

어떤 의미에서 이 책은 독자들로 하여금 ‘불편한 진실’과 마주하게 만들지도 모른다. 한껏 미화된 영웅들의 이야기에 심취한 채 선악의 흑백논리에 젖어 있던 독자들은 이 불편한 진실을 외면하고 싶어질 수도 있다. 하지만 편견을 내려놓고 읽어 내려갈 때 이 책은 단지 삼국지 시대뿐 아니라 역사를 관통해온 진실을 마주한다는 것의 의미를 통찰하게 해줄 것이다.

◆작가 김경한 마포구 부구청장?

1958년 서울 출생. 경성고등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했다. 제32회 행정고시에 합격한 뒤 청와대행정관, 서울시국장, 수도권교통본부장을 지냈다. 현재 서울시 마포구 부구청장으로 재직 중이다.

김경한은 바쁜 공직 생활 중에도 ‘학인 관료’의 뜻을 두어 늘 학문 연구를 게을리하지 않았으며,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또 미국 연수 시절, 버클리대학교와 듀크대학교에서 비지팅 스칼라로 공부하며 ‘자유주의 정치철학과 안보론’을 연구했다.

주요 저서로는 정사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김경한 삼국지'가 있으며, 일간스포츠에 '불편한 삼국지'를 연재해온 바 있다.


◆◆◆◆례
서문

1장. 한나라 멸망의 원인
촉한정통론에 대하여 / 난세와 치세 / 난세의 원인 / 후한 왕조의 멸망 원인

조조 1 _ 미인이라면 사족을 못 쓰다
조조 2 _ 도덕성은 따지지 않다
손견 _ 소년배 두목 출신, 강동의 범
유비 _ 네 번이나 처자식 버린 마초
장각 _ 신흥 종교지도자에서 역적으로
황보숭 _ 황건적 토벌의 영웅
하진 _ 누이 팔아 백정에서 대장군으로
동탁 _ 동탁의 정변, 준비된 쿠데타
영제 유지 _ 탐욕으로 나라를 망하게 한 망국의 군주
십상시 _ 후한 말 최고 실세 권력 집단

2장. 군웅쟁패의 시대
≪삼국지≫에 등장하는 제후들이란 / 군벌체제의 성립

원소 _ 서자 콤플렉스가 한나라 멸망을 부르다
여포 _ 명분 없는 배신을 일삼은 욕망덩어리
공손찬 _ 스스로를 과신한 자의 비참한 최후
유표 _ 서주백을 자처한 황족 출신 명사
원술 _ 자기만 아는 귀공자 출신의 맹주
유우 _ 치세의 현신, 난세의 무능력자
공손도 _ 난세를 틈타 제위를 참칭하다
한수 _ 본의 아니게 40년간 서량반란을 이끌다
장노 _ 종교왕국을 세운 오두미교 교주
장연 _ 도적떼 출신의 군벌

3장. 소년배, 난세의 주역들
유협이란 무엇인가 / 난세와 소년, 소년배

관우 _ 살인범에서 신이 된 사나이
장비 _ 당양, 장판 싸움의 영웅
조자룡 _ 온몸이 담덩어리인 강직한 용사
마초 _ 이익을 위해 부모형제를 버린 패륜아
장요 _ 손권의 간담을 서늘케 한 영웅
장합 _ 제갈량의 북벌을 좌절시키다
전위 _ 불세출의 용력을 지닌 조조의 호위무사
허저 _ 바보 호랑이라 불린 천하장사
주유 _ 멋쟁이 주랑
여몽 _ 끊임없는 자기계발로 역경을 극복하다
태사자 _ 천하종횡은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다
하후돈 _ 조조가 가장 믿은 친구이자 창업동지
하후연 _ 서량을 평정한 용장
조홍 _ 재물을 좋아해 조비의 원한을 사다
조인 _ 조조군에서 최고 용사로 칭송받다
4장. 출사와 출마
사인이란 무엇인가 / 사인의 출사와 출마

순욱 _ 조조와의 정치적 이견으로 자살하다
가후 _ 세속을 초탈한 현자인가, 도덕성을 결여한 책사인가
정욱 _ 강퍅한 성격 탓에 삼공의 지위에 오르지 못하다
동소 _ 위나라 창건을 주창한 정치 참모
장소 _ 지분의식이 지나쳤던 동오의 창업공신
노숙 _ 동오 건국의 이념적 기초를 제공하다
공융 _ 시대를 잘못 태어난 비판적 지식인
예형 _ 조조와 그의 무리를 모욕하고 매도하다
최염 _ 조조가 최염을 죽일 수밖에 없었던 까닭
화흠 _ 고매한 인격자인가, 매명인사인가
관녕 _ 평생 절조를 지켜 은거하다
전주 _ 절의를 내세워 조조에게 맞서다
허정 _ 난세를 만나 천하를 유랑하다

5장. 삼국정립의 의의
합종연횡 / 관도대전과 적벽대전 / 삼국정립 후의 변화

제갈량 1 _ 그는 과연 만고의 충신이었나
제갈량 2 _ 제갈량은 탁상물림의 선비
사마의 _ 살아남기 위해 참고 견디다
육손 _ 불행하게 죽은 백전백승의 명장
손권 _ 말년에 독재자가 된 위대한 군주
조비 _ 삼국 통일을 서두르다
조진 _ 제갈량의 북벌을 저지한 위나라 명장
방통 _ 유비 진영 최고의 군략가
법정 _ 유비에게 두터운 신임을 받은 책사
맹달 _ 화려한 언변과 술수를 지닌 배신의 달인
하후상 _ 사랑하는 여인 하나 지키지 못한 대장군
위연 _ 기개 있는 장수였으나 억울하게 죽다
화타 _ 조조를 속이고 치료를 거부하다 처형되다

부록: 국가가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