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한길·안철수 "의료공공성 강화 협의체 구성…집단휴진 자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통합 신당의 공동 신당추진단장인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안철수 새정치연합 중앙운영위원장은 10일로 예고된 의료계 집단 휴진 사태에 하루 앞서 의료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안 위원장은 9일 국회에서 김 대표와 의료 휴진ㆍ국정원 증거 조작 등 정국 현안에 대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의사 집단 휴진 사태의 근본적 원인은 소통하지 않은 박근혜정부에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안 위원장은 우선 "현재 의료인이 처한 상황과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지만 어떠한 명분도 정당한 요구도 환자의 건강과 생명에 우선할 수는 없다"며 의료계에 집단 휴진을 자제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새정치연합과 민주당은 그동안 여러 차례 정부가 추진하는 원격의료와 의료영리화의 문제점을 지적한 바 있다"면서 "공공의료 확충, 1차의료 활성화, 비급여에 의존하는 수가구조 개선 등 국민 건강과 보건과 관련한 시급한 사안은 외면한 채 추진되는 원격의료와 의료영리화는 중단돼야 한며 의료공공성은 강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한길·안철수 "의료공공성 강화 협의체 구성…집단휴진 자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안 위원장은 또 "보건복지부는 의사협회의 집단 휴진 결의에 소통을 통한 해결을 외면한 채 검찰, 경찰과 공안대책협의회를 열고 집단 휴진 시작 전에 진료 명령을 내리고 업무 정지, 의사면허 취소를 예고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와 안 의원장은 또 서울시 공무원 간첩 사건의 증거 조작 의혹과 관련해서도 박근혜 대통령에게 책임자 처벌 및 특검 임명을 재차 촉구했다.
김 대표는 "국가 안보를 지켜야 할 국정원이 민주주의와 사법질서를 흔들며 민주주의의 근본을 위협하고 있다"며 "박 대통령은 이 문제에도 침묵하고 있고 검찰은 사건 관계자가 자살을 시도한 이후에야 진상규명 절차를 수사로 전환하는 안이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외국정부로부터 우리 검찰이 위조된 자국의 공문서를 증거로 제출했다는 비난을 받는 상황에서 이토록 무책임한 태도 보이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지금이라도 대통령이 진상을 명백히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해 다시는 국가 기강 흔드는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단호한 조치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검찰 수사로 부족하다면 정부 스스로 중립적 특검을 임명, 한 점 의혹을 남기지 않겠다는 자세를 가져야만 땅에 떨어진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고 특검 도입을 주장했다.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와 관련해 안 위원장은 "청와대 비서관이 기초의원 후보자들을 줄 세우고 있다는 믿기 어려운 사실로 인해 새누리당이 주장한 상향식 공천의 허구가 드러났다"며 "이제라도 거짓의 정치를 버리고 약속을 지키는 약속의 정치 대열에 동참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