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다음주 北에 고위급 접촉제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북한이 6일 우리 정부가 제의한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등을 논의할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을 거부했다.정부는 그러나 조만간 다시 대북 접촉을 제안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7일”북한이 어제 실무접촉을 거부했지만 이틀 정도 반응을 보고 다음주중 접촉 제안을 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북한은 6일 오전 조선적십자중앙위원회 위원장 명의의 통지문을 통해 “지금은 이산가족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남북적십자 실무접촉을 가질 환경과 분위기가 조성돼 있지 못하다”고 밝혔다.

북한은 통지문에서 “중대한 인도적 문제들은 남북적십자 간 협의로 해결될 성격의 문제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 당국자는 “남북 접촉 형식은 적십자 실무접촉이나 적십자, 고위급 접촉 다양하다”면서 “관계기관과 협의해 향후 대응방안을 마련할 계획이지만 북한이 적십자 실무접촉을 거부한 만큼 고위급 접촉을 북측에 다시 제의하는 방안에 무게를 두고 논의중”이라고 전했다.
적십자 실무접촉은 통일부 국장급을 단장으로 하고, 적십자 회담은 적십자 사무총장이나 총재가 단장을 맡는다. 고위급 접촉은 차관급 인사가 수석 대표를 맡는다.

이 당국자는 “고위급 회담이라고 하더라도 차관급에 불과해 남북이 상부의 지휘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이런 수준의 회담에서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와 생사확인,서신교환과 같은 중대사안을 결정하기란 쉽지 않을 것 같다”고 전망했다.

북한은 겉으로는 생사확인에 많은 인력과 자금,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명분으로 내세워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지만 상봉정례화에 따른 대남접촉이 정권에 줄 파장을 염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는 북한은 실무접촉을 거부한 만큼 남북 고위급 접촉 등이 열리면 금강산관광 재개와 쌀·비료 지원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