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외 시간제일자리 사례 살펴보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영국 옥스퍼드 지방정부는 직원 44.2%가 시간제 근로자다. 세계적 금융기관인 ING 뱅크 직원 1800명 가운데 18.0%에 해당하는 3000명도 시간제로 근무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이 같은 사례를 포함한 '시간선택제 일자리 해외사례 연구 발표회'를 개최한다.
이날 발표회에서는 네덜란드, 일본, 독일 등 5개국의 시간선택제 일자리 현황과 특징, 우수 기업사례 등이 소개될 예정이다. 또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에 맞춘 제도 발전 방안도 논의된다.

발제자로는 한국노동연구원의 배규식, 김훈, 정동관 박사와 양윤정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이상민 한양대학교 교수 등이 나선다.

번저 배 박사는 네덜란드의 시간선택제에 대해 소개한다. 1970년대 높은 실업률을 경험한 네덜란드 노사정은 1980년대 초 ▲임금인상 자제 ▲노동시간 단축 ▲시간제 일자리 도입 등 78개 사항에 대해 타협한 바세나르(Wassernar) 협약을 체결했다.
배 박사는 "바세나르 협약 이후 네덜란드 사회가 남성 위주의 외벌이 사회에서 맞벌이 사회로 변해갔고 많은 기업들이 시간제일자리 제도를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박사는 일본의 사례를 통해 시간제 근로자 근로조건 보호와 개선 방안에 대해, 정 박사는 영국이 도입한 시간제근로법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정 박사는 "영국정부는 시간제근로자의 근로조건 보호와 개선을 위해 전일제 근로자와의 차별 대우를 금지하는 시간제근로자법을 제정해 시행하고 있다"며 "노동의 유연성이 비교적 높아 자연스럽게 시간제 일자리 수요가 형성됐다"고 말했다.

양 교수와 이 교수도 각각 스웨덴, 독일의 시간제 일자리 운영사례를 소개한다.

이재흥 고용부 고용정책실장은 “국가만의 독특한 노동시장, 가족제도, 노사관계 속에서 시행 착오를 거치며 다양하게 발전해온 선진국의 사례를 참고해서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좋은 제도로 정착시켜 나가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