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임대규제 폐지 밝히자 주가 오른 곳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남,경기도의 비즈니스 가교 '문정역 대명벨리온 지식산업센터'

[아시아경제 박승규 기자] 정부가 분양,임대 제한 규제를 풀자 주가를 올리고 있는 곳, 정부의 창조경제 정책의 일환으로 강조하고 있는 중소기업 활성화와 창업 독려로 관심이 쏠리고 있는 곳, 정보통신 등 지식기반산업이 발달하면서 수요가 몰리고 있는 곳. 바로 지식산업센터다. 오늘날 산업단지 활성화와 기업 활동의 터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국무조정실이 지난해 8월 지식산업센터의 임대제한 규제 폐지 계획을 발표하면서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시선이 달라졌다. 정부는 올해 상반기에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을 개정해 지식산업센터를 개별적으로 분양 받은 자의 임대업을 허용한다는 방침이다. 공급물량을 늘려 중소기업의 부담을 줄여주고 부동산 경기를 활성화한다는 전략이다.
이에 따라 수도권 내 지식산업센터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가운데 서울 송파구 문정동의 문정비즈니스파크가 관심을 받고 있다. 주변에 개발호재가 풍부해서다. 법원,검찰,변호사,법무사,세무사 등이 밀집하는 문정법조단지를 비롯해 가락시장 현대화 사업, 지난해 높은 청약경쟁을 보인 위례신도시 조성, 송파구를 서울문화관광도시로 변화시킬 제2 롯데월드 건설 등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문정법조단지가 문정비즈니스파크의 몸값을 높여주고 있다. 지식기반산업이 발달하면서 기업활동에 필요한 변호사,법무사,노무사,세무사,변리사 등 법률서비스가 수시로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법조단지는 또한 해당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 대전 둔산동의 경우 법조단지가 조성되면서 유동인구가 늘어나 주야로 불야성을 이룰 정도가 상권이 커졌을 정도다.

교통 여건도 문정비즈니스파크의 빼놓을 수 없는 매력이다. 교통 면에서 지하철 8호선 문정역을 비롯해, 주변에 2,3호선과 분당선이 지나고 2015년엔 KTX 수서역이 개통할 예정이다. 또한 잠실에서 판교로 이어지는 송파대로를 따라 강남의 비즈니스 망을 확대하고 있다.
관련 법 개정을 앞두고 발 빠른 임대사업자들은 지식산업센터 선점에 나서고 있다. 현재 지식산업센터 임대시장은 민간개발 분양이 대부분이며 관련법이 개인의 분양,임대를 제한하고 있어 임대물량 부족으로 중소기업들이 입지 확보에 애를 먹고 있다. 또한 지식기반산업이 성장하면서 부지와 공간만 제공하던 옛 아파트형공장 형태에서 벗어나 도심형 입지, 소규모 면적, 정보통신시스템 구비 등을 갖춘 시설로 바뀌고 있는 추세다.
정부 임대규제 폐지 밝히자 주가 오른 곳
AD
원본보기 아이콘

문정지구에서 전용률 가장 높아 기업활동하기 좋은 곳

이에 발맞춰 서울 송파구 문정동의 ‘문정역 대명벨리온 지식산업센터’는 다양한 편의시설, 높은 전용률, 편리한 입지조건을 자랑한다. 지하철 문정역에서 도보 5분 거리인 역세권이며, 지하철 2, 3, 8호선과 분당선을 이용하는데 편리하다. 송파대로를 통해 잠실에서 판교로 이어지는 교통망을 갖춰 서울 강남과 경기도 간의 비즈니스 가교 역할을 맡고 있다.

기업하기 좋은 시설 구성도 돋보인다. 인기 많은 소규모 26평형으로 구성됐으며 중앙에 기둥을 노출하지 않아 공간 가변성이 높다. 전용률도 문정지구에서 가장 높은 52.34%로 실사용 면적을 극대화했다.

특히 엘리베이터 11대를 설치해 대기시간을 줄였으며 수직동선을 확보해 이용의 효율성을 높였다. 지하 2~3층에는 공용회의실,세미나실,샤워시설,탈의시설을 설치했으며 각 호마다 전용 발코니를 둬 휴게공간과 서비스 면적을 키웠다.

성능이 높은 단열재와 창호를 사용해 에너지 사용 비용을 줄여주고, 태양광,지열 같은 신재생 에너지 사용과 빗물 재사용으로 관리비를 절감하도록 도와준다. 천장형 냉난방 설비를 무상으로 지원해 입주 기업의 부담도 줄였다. 이밖에 종사자들의 선큰가든,옥상정원 등 다양한 휴게공간도 제공해 업무피로도 낮춰준다.

문정역 대명벨리온 지식산업센터 분양 관계자는 “국내 1위 리조트 명가인 대명그룹이 시행,시공하는 이 프로젝트는 대명그룹 사옥도 이전하는 대명그룹의 자체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리조트 계열사가 직접 운영하는 외식업체(F&B)가 들어서 입주기업에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문정역 대명벨리온 지식산업센터는 문정도시개발사업지구 특별계획구역 4-2블럭과 4-3블럭 2개 동으로 조성되며 규모는 지하 4층부터 지상 17층 높이에 연면적 총 9만2971.33㎡에 이른다.




박승규 기자 mai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