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광물자원공사 호주 탄광사업 로비 의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물자원공사 "호주법령 위반해 불법로비 펼친 사실 없다"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한국광물자원공사가 호주에서 추진해온 와이옹 왈라라 2지구 탄광개발 허가권 심의 과정에 외부 로비 가능성이 제기됐다.
28일(현지시간) 현지 언론에 따르면 뉴사우스웨일스(NSW) 주의회와 반부패조사위원회(ICAC)는 광물자원공사가 호주에서 20년 가까이 추진해온 와이옹 왈라라 2 지구 탄광개발 허가권 심의 과정에서 비리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광물자원공사가 배리 오파렐 NSW 주총리에게 로비를 해 애초 사업 불허에서 최근 사업을 허가하는 쪽으로 입장을 바꾸게 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지난해 11월 하처 전 NSW주 에너지자원부 장관은 불법선거자금모금, 상하수도 사업 관련 특혜제공 의혹으로 사퇴했다. 이 사건과 연관된 로비스트 닉 디 지롤라모가 지난해 3월까지 와이옹 사업 로비스트 역할을 맡았다.
이에 존 로버트슨 NSW주 야당 대표는 "오파렐 주총리가 왈라라 2 탄광개발 허가권과 관련해 등록되지 않은 로비스트를 만난 것은 명백한 장관 윤리강령 위반"이라며 "왈라라 2 승인 심사는 ICAC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중단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광물자원공사 관계자는 "불법적인 방법을 동원해 해외 사업을 추진하지 않고, 호주법령을 위반해 불법로비를 펼친 사실이 없다"며 "호주 와이옹 사업에 대해 공사는 호주 당국의 조사를 받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왈라라 2 지구 탄광개발 사업에는 1995년부터 광물자원공사가 중심이 된 한국컨소시엄이 4000만 호주달러(약 383억원)를 투자했다. 투자지분은 광물자원공사 82.25%, SK네트웍스 8.5%, ㈜경동 4.25% 등 한국컨소시엄이 95.0%를 차지하고 있다. 나머지 5%는 일본계 소지츠가 보유 중이다.

이 사업은 2011년 3월 NSW 주정부가 환경훼손 등을 이유로 허가신청을 거부했고, 한국컨소시엄은 환경영향평가 서류 등을 보완해 재신청한 상태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