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근육량 부족하면 고혈압 유병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근육량이 적고 비만이 동반될 경우 정상인에 비해 고혈압 유병률이 2.5배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6일 가톨릭대학교에 따르면 이 학교 의과대학 의생명과학교실 한경도 대학원생(의학통계학전공 박사과정)이 최근 제1 저자로 참여한 논문에서 이 같은 사실을 규명하고 근육량의 감소와 고혈압의 연관성을 통계적으로 분석했다.
논문에는 여의도성모병원 내분비내과 김미경 교수와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교의 박용문 박사가 공동 교신저자로 참여했다.

특히 본 논문은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에서 시행하는 ‘학생 교수연구과제참여’의 일환으로 진행돼 의학과 4학년 박유미 학생(2014.2 졸업)이 공동 1저자로 참여했다.

연구팀은 60세 이상 남성 2099명과 여성 2747명 등 총 4846명을 대상으로 근감소증(sarcopenia)과 비만, 고혈압 여부를 조사했다.
정확한 분석을 위해 근감소증은 젊은 성인들의 평균을 기준으로 1 표준편차 미만인 경우로 정의했고, 비만은 체질량지수(BMI) 25kg/㎡ 이상인 경우, 고혈압은 수축기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90mmHg 이상 또는 고혈압 약을 복용 중인 사람으로 정의했다.

연구팀은 대상자들을 비만과 근감소증 유무에 따라 4개 그룹으로 분류했다.

분석 결과 비만이 없고 근감소증이 아닌 그룹의 경우 고혈압의 빈도는 49.7%, 비만이 없고 근감소증인 그룹은 60.9%, 비만이지만 근감소증이 아닌 경우는 66.2%, 비만과 근감소증이 함께 있는 경우는 74.7%였다.

결과에 연령, 성별, 신체활동, 현재 흡연과 음주 여부 및 동반된 대사질환을 보정한 후 도출한 교차비(Odds Ratio)에 따르면 정상 체중에 근감소증이 아닌 경우를 기준으로 삼아 정상 체중에 근감소증인 그룹은 유병률이 1.4배, 비만-근감소증 아닌 경우는 1.8배, 비만-근감소증인 경우는 2.5배가 더 높았다.

특히 연구팀은 체중과 허리둘레에 대한 측정값을 보정한 다음에도 고혈압과 근감소증 간의 관련성에 변함이 없는 점으로 미뤄 체질량지수보다 근육량이 고혈압과 더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밝혔다.

한경도 연구원은 결과에 대해 “우리나라 60대 이상 성인 및 노인들이 고혈압을 효과적으로 예방하려면 비만 관리도 중요하지만 근육량이 줄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