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선거 전 玄경제팀 교체카드 만지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심 수습·분위기 전환용 개각론 부상

[아시아경제 최은석 기자] 새누리당이 6ㆍ4 지방선거 전 민심 수습 차원으로 '인적 쇄신'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특히 새누리당은 '현오석 경제팀' 교체에 주목하고 있다.

현오석 경제팀 교체 요구는 6개월 넘게 지속돼 왔다. 지난해 8월 '어설픈 증세'라는 비판을 받은 세제개편안으로 도마 뒤에 올랐고 각종 부동산 대책도 효과를 보지 못하자 여당 지도부마저 공개 비판에 나섰다. 최근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 실언으로 박근혜 대통령에게 '옐로카드'까지 받으며 시장의 신뢰도가 많이 떨어졌다는 게 여당의 판단이다.
6ㆍ4 지방선거의 최대 변수로 '체감 경기'를 꼽는 새누리당은 인적 교체를 통한 분위기 전환이 시급하다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새누리당이 2월 임시국회 주요 처리 법안으로 '기초연금법'과 분양가 상한제를 폐지하는 '주택법 개정안' 등 당장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법안에 집중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새누리당과 국토해양부는 10일 오전에도 당정협의를 열고 주택시장 동향을 살피고 관련 입법을 서둘러야 한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아직은 청와대와 당 지도부 모두 '인적 쇄신'에 미온적이다. 그러나 당내에선 계파를 떠나 현오석 경제팀은 물론 일부 부처 장관들의 교체를 요구하는 분위기가 팽배하다.

새누리당의 한 재선 의원은 이날 본지의 통화에서 "일부 부처 장관들에 대한 여론이 안 좋은 건 사실"이라며 "집권 2년차로 접어든 만큼 구체적인 성과를 내야 하는데 청와대의 눈치만 보는 수동적인 장관들로는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 상황에선 (장관) 교체를 통한 분위기 전환이 선거는 물론 정부 정책을 추진하는 데 시장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새누리당 핵심 관계자도 "현오석 경제팀은 시기가 언제일지만 남았지 교체가 될 것"이라며 "이미 시장에서 신뢰를 잃었고 대통령으로부터도 경고를 받았는데 중요한 시기에 이 경제팀을 계속 끌고가기는 부담이 너무 크다"고 말했다.

친박 중진인 유기준 최고위원도 최근 "비단 해수부 장관뿐 아니라 장관들이 1년 지났으니 평가를 해 보고 수요가 있다면 점검해봐야 한다"고 말했고, 친박 핵심인 이혜훈 최고위원도 현오석 부총리 경질과 관련한 질문에 "많은 국민이 아마 비슷한 생각들을 하고 계실 것"이라고 답했다.

친이계로 꼽히는 강석호 의원과 비주류인 박민식 의원도 각각 "개각을 할 수 있다면 수시로 하는 게 맞다" "국정 조사가 끝나면 인책돼야 할 사람이 누군지 자연스럽게 드러날 것"이라며 개각 가능성을 내다봤다. 김상민 의원은 카드사태 직후 "현 부총리, 신제윤 금융위원장,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은 반드시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했었다.

정부도 이런 분위기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박근혜정부 1주년을 맞아 개각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가 있다"며 "현 부총리뿐 아니라 일부 성과를 내지 못한 부처 수장도 교체 대상에 오르내리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교체 시기를 두고는 지방선거 전후로 의견이 나뉜다. 교체를 요구하는 의원들 대부분 지방선거 이전을 선호하지만 친박 주류 진영은 인사청문회가 선거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지방선거 이후에 개각이 이뤄져야 한다는 분위기다. 친박 주류 측의 한 관계자는 "선거 전 청문회를 진행해 야당에 정치공세의 장을 열어주는 건 악수"라고 했다.




최은석 기자 chami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