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돈 없이 구로구청사 증축 비결 뭘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 교부금, 건물 매각 등 통해 기존 사업 차질 없이 증축 예산 확보... 지상 7층, 연면적 5,763㎡ 규모 … 1월13일 기공식, 10월 완공 얘정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구로구(구청장 이성)가 기존의 구 사업예산을 손대지 않고 구청사를 증축한다.

구로구는 주민공간을 확보하고 주민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구청사를 증축한다며 오는 10월쯤 청사 증축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이색적인 점은 어려운 예산상황을 감안해 기존 구 사업예산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청사 증축 예산을 확보했다는 것이다.

구로구는 청사 증축을 위해 서울시에서 특별교부금으로 35억을 지원받고, 1층 일부를 20년 무상사용하는 조건으로 우리은행으로부터 30억원을 지원받는다. 나머지 비용은 임차청사 보증금 환수(12억원)와 기존 자원봉사센터 매각대금(30억원)으로 충당한다.

현재 구청사는 1980년에 지어진 5층짜리 건물이다. 34년이 지나 낡고 협소해 급격하게 팽창하는 행정수요를 감당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사무공간이 부족해 도로과 환경과 공원녹지과는 임차청사로, 청소행정과 보육지원과 노인청소년과 주차관리팀 자원봉사팀 드림스타트팀 등은 별관이나 시설관리공단 등으로 분산 배치돼 있는 실정이다.
증축 구로구청사 조감도

증축 구로구청사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로 인해 구청을 방문한 주민들이 부서를 찾기 위해 우왕좌왕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부서별 업무협조에도 어려움이 크다. 또 매년 3억원이 넘는 예산이 청사임차료로 소요돼 청사 증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이어졌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구로구는 2011년 청사증축 계획을 세웠으나 그동안 99억7000만원 증축비용 문제로 진행하지 못하다가 올해 마침내 그 해결책을 마련했다.

증축되는 구청사는 지상 7층, 연면적 5763㎡ 규모다. 청사 내에는 흩어져 있던 부서들과 함께 주민공간인 구로구자원봉사센터와 평생교육센터가 들어선다. 기공식은 지난달 13일 구청광장에서 진행됐다.

이성 구로구청장은 “지혜를 모아 청사 증축 공사 예산을 확보했다”면서 “공사가 완료되면 모든 부서들이 한 공간으로 모아져 주민 편의를 위한 원스톱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