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초대석]내 연봉 깎았지만, 건설근로자 퇴직금 꼭 챙기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진규 건설근로자공제회 이사장

이진규 건설근로자공제회 이사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대담= 소민호 건설부동산부장]"뜯어 먹히러 왔습니다." 이진규 건설근로자공제회 이사장은 늘 직원들에게 이렇게 강조한다. 자신이 가진 재능과 열정을 일용직 근로자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하나라도 더 내놓을 수 있도록 마음껏 괴롭혀 달라는 주문이다. 사회기반시설 건설현장의 주인공이자 사회적 약자인 근로자들의 권익이 높아진다면 그것으로 만족한다는 게 이 이사장의 속내다.

공공기관으로 지정된 지 1년, 국민들에게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건설근로자공제회는 건설일용직의 퇴직금(공제부금)을 적립ㆍ관리하고 이들에 대한 복지업무 향상 서비스를 맡는 곳이다. 건설현장에서 근무하면 하루 4000원씩 퇴직금이 쌓인다. 전국 현장에 근무하는 370만명의 건설근로자 퇴직금은 현재 약 2조원 규모가 적립돼 있다.
이 이사장은 최근 연봉을 자진 삭감했다. 지난해까지 2억4000여만 원 받던 것을 7000만원을 한꺼번에 깎아 올해부터는 1억7000여만 원을 받게 된다. 이유는 간단명료하다. 열악한 근로자들의 퇴직금을 운용하는 기관장으로서 욕심 없이 업무에 매진하겠다는 의지에서다.
◆ 직원 배우자까지 챙기는 감동 리더십= 그의 리더십은 강약을 넘나든다. 타 공공기관에 비해 높았던 임직원 연봉을 하향조정하는 등 때로는 직원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단호하게 조직마인드를 바꿨다. 하지만 이와 다른 면모는 얼마든지 많다. 이 이사장은 배우자 생일에 맞춰 자택으로 케익과 함께 꽃다발을 보내고 있다. 여기에 자필편지까지 동봉한다. 맡은 업무의 중요성을 소개하고 응원해달라는 메시지를 담은 편지다. "직원들에게 감동을 주면 능률이 오릅니다. 팀장급 직원이 '정말 감동받았다'고 얘기하길래, 내가 당신에게 감동을 주듯이 당신도 아랫사람에게 감동을 주라고 조언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전체 조직이 활기차게 움직일 수 있다고 봅니다." 부드러운 리더십이 발휘되는 대목이다. 이런 감동은 결국 개인들의 주인의식을 높이고 결국 공공기관의 위상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지난해 전국 9개 지부를 참석시킨 가운데 연 발표회는 새로움의 감동이 더했다. 각 지부가 가장 잘한 업무를 공개하는 자리였는데 방문하는 근로자들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와 업무개선 아이디어가 소개됐다. 발표회가 끝난 뒤 이사장은 1등상을 9개 지부에 모두 수여하면서 모든 지부가 자신을 제외한 여타 지부의 1등 모델을 그대로 배워 실천할 것을 주문했다. 저마다 1등상을 받은 직원들의 사기가 다 같이 올라갔음은 물론이다. 진짜 1등이 섭섭해 하는 것은 아닐까 묻자 "9개 지부 모두가 동시에 다른 지부의 1등 사례를 공유한다면 한꺼번에 상당한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죠. 창의적 발전이란 이런 것"이라고 말했다.

◆ 아이디어를 내면 근로자가 행복해진다= 이 이사장의 머릿속은 쉴 날이 없다. 근로자의 복지향상을 위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현실화하기 위해서다. 건설근로자 전용 휴대전화 요금제를 만들어보자는 것도 그 하나다. "공제회 DB에 오른 사람이 397만명입니다. 한 번이라도 현장에서 일을 해 퇴직금이 적립된 분들의 숫자를 뜻하죠. 이중 26만명이 퇴직금을 받아갔습니다. 370만명 넘는 분들은 여전히 퇴직금 지급 대상으로 남아 있죠. 사회복지를 이제는 필수품이 된 휴대전화 요금으로 확장해서 접근한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이 이사장은 통신사가 최저요금을 얼마라도 내려줄 수만 있다면 근로자들이 혜택을 보게 될 것이라고 했다. 무엇보다 통신사로서도 성인 370만명을 대상으로 고객을 확장할 수 있고 사회적 기여를 성취할 수 있어 '윈윈'이라고도 했다. 아직은 현실화하지 못한 채 아이디어 수준에 머물러 있다.
준비 중인 또 하나의 프로젝트는 사회 취약계층인 건설근로자들의 임금 수준이 과연 경제력 대비 적정한가를 탐사해보는 것이다. 건설현장에서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존재이면서도 사회적 인식도는 낮고 보수는 불안정해 근로의 만족도가 낮고 고급 인력진입이 가로막히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수도권 건설현장에 가보면 근로자 절반 이상이 외국인입니다. 인건비를 아끼기 위한 건설사들의 불가피한 선택이자 그나마 국내인력도 구하기 힘든 사정 때문이라고 합니다. 처우가 달라지면 좀 더 젊은 국내 인력이 유입돼 일자리가 넓어지는 효과가 생기지 않을까요." 일본 건설현장에서는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장인정신을 가진 건설근로자가 늘어날 수 있도록 기반을 만들어보려는 뜻을 이룰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진규 이사장은 앞으로 '나누me(美)'라는 재능기부단체를 만들어 사회의 어려운 곳에 나눔을 주는 활동을 하고 싶다는 포부도 밝혔다. "만약 50명의 사람이 모인다고 하면 그중에 나보다 나은 재능을 가진 사람이 있겠죠. 누구는 글을 쓰고, 누구는 악기를 연주하고 이런 재능들을 모아서 사회에 보탬이 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여러 아이디어가 실현되기를 기다리는 이들이 많을 것이란 생각이 절로 들었다.




정리=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