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애플 쿡 CEO 연봉 425만달러..주가 부진으로 다소 손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애플 팀 쿡 최고경영자(CEO·사진)의 올해 보수가 지난해에 비해 1.9%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쿡은 애플 주가 부진으로 연간 보수에서 다소 손해를 봤다.

<출처: 블룸버그>

<출처: 블룸버그>

원본보기 아이콘
27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이날 애플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지난 회계연도(2012년 10월~2013년 9월) 보수 지급 보고서에 따르면 쿡은 지난 회계연도 425만달러의 보수를 받았다.
기본급 140만달러에 인센티브 등 기타 보수가 280만달러였다. 여기에 쿡의 퇴직연금 계좌에 지급된 비용 등 약 5만달러가 포함됐다.

지난해에 비해 조금 증가한 것이지만 애플 주가 부진으로 쿡은 연봉에서 다소 손해를 봤다.

쿡은 2011년 8월 고(故) 스티브 잡스의 뒤를 이어 애플 CEO를 맡으면서 100만주의 애플 주식을 받았다. 당시 애플 주가를 감안하면 애플 주식을 포함해 그 해 쿡이 애플에서 받은 연봉은 3억7800만달러에 상응하는 수준이었다.
다만 애플 이사회는 쿡에 부여한 100만주 중 절반은 5년 후, 나머지 절반은 10년이 지난 다음에 소유권이 쿡에 귀속될 수 있도록 조건을 뒀다.

애플 입장에서는 쿡에 대규모 보수를 약속하면서도 취임 후 회사를 잘 경영해 높은 보수를 챙길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한 것이었다.

하지만 쿡 취임 후 애플 주가는 부진했다. 이에 쿡은 올해 초 이사회에 자신에게 부여된 주식의 귀속 조건에 대한 변경을 요구했다. 이사회가 쿡의 요구를 받아들이면서 쿡은 매년 주가 수익률에 연동해 일정 부분 애플 주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결과적으로 이는 지난 회계연도 쿡의 연간 보수를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지난 회계연도 동안 애플 주가가 25% 가량 하락했기 때문이다.

애플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 주가 부진으로 지난 회계연도에 쿡에게 배당된 애플 주식 중 7만2877주가 쿡에게 소유권이 귀속됐고 7134주는 소유권이 귀속되지 않았다.

주가 하락에 따른 일부 손해는 보너스로 만회됐다. 이사회는 애플 주가가 부진하긴 했지만 경영진이 당초 사업 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판단, 연간 기본급의 두 배에 해당하는 보너스를 지급키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