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박물관 내년 말띠해맞아 '말전시회' 대기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수원=이영규 기자]경기도박물관이 내년 말의 해(갑오년)를 맞아 말의 모든 것을 전시하는 대기획전을 마련한다.

경기도박물관은 내년 말의 해를 맞아 올해 12월21일부터 내년 12월 말까지 1년동안 '2014 갑오년 말띠해 틈새전'(말 타고 지구 한 바퀴)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말은 예로부터 우리 삶의 가장 가까운 곳에 있었던 동물 중 하나다. 말은 살아있을 때는 승마(乘馬)와 역마(驛馬) 등의 교통과 통신, 전마(戰馬)와 기마(騎馬) 등의 군사 및 농경과 수렵 등으로 쓰임이 많았다.

또 죽어서는 말 갈기는 갓으로, 말 가죽은 신발과 주머니로, 말 힘줄은 활로, 말 똥은 마분지(馬糞紙)의 원료와 땔감ㆍ거름으로, 말 고기는 식량으로 사용됐다. 이러다보니 말은 십이지(十二支) 동물 중 가장 친숙하고, 사랑도 많이 받는 동물이다.

이번 전시회는 한국을 포함한 세계 말 문화를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고 진행된다. 중심 주제는 말의 주요 상징인 ▲풍요와 다산 ▲신비로운 동물 ▲나쁜 것을 막아주는 동물 ▲친숙한 삶의 동반자 ▲왕업 등이 한국을 포함한 세계의 다양한 문화 속에서 어떻게 드러나는지에 관한 고찰에 초점이 맞춰진다. 이를 위해 각 상징이 반영된 주요 미술 작품과 유물에 대한 이미지도 함께 전시해 관람객의 이해를 돕는다. 이번 전시에서 사진으로 소개되는 대표적인 미술 작품과 유물로는 ▲경주 금령총에서 출토된 기마인물형토기(국보 91호) ▲천마총에서 출토된 '천마도' ▲팔준도첩 중 '응상백' ▲전(傳) 한간의 '조야백도' ▲라스코 동굴 벽화의 '말 그림' 등이다.
또 박물관을 찾는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 창문에 스티커로 연출된 '시대를 넘나드는 말들의 만남'전을 마련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시대의 말의 표현 양상을 확인할 수 있다. '말갖춤(馬具) 스탬프 찍기'코너에서는 스탬프 찍기를 통해 말갖춤을 재미있게 학습해 볼 수 있다. 또 말을 소재로 한 동화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 '말과 함께하는 작은 도서관'이 운영된다. 말과 관련된 경기도박물관 소장 유물도 감상할 수 있다. 이번에 소개되는 경기도박물관 소장유물에는 ▲말모양 허리띠고리 ▲말갖춤 ▲말모양 토우 ▲마패 등이 있다. 포토존(Photo zone)에는 모형 말이 설치돼 직접 말을 타고 사진을 찍는 특별한 기회도 가질 수 있다.

이번 전시는 경기도박물관의 청소년 인턴제(Do Dream)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학생들이 전시 기획과 설치 등의 준비 과정에 직접 참여해 더욱 뜻 깊은 전시가 될 것으로 보인다. 2014년은 60년 만에 돌아 온 푸른 말(靑馬)의 해이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