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는 민주노총과 연대파업을 결의하고 대규모 상경투쟁을 계획하는 등 '강대강' 국면이 이어지고 있다. 파업 장기화 속에 노사 양측은 물론 국민과 산업계의 피해가 더욱 커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노조는 10일 서울역 광장에서 범국민 촛불대회를 가진 데 이어 11일엔 민주노총과 경고연대파업 결의대회를 갖고 14일 철도노동자 상경투쟁 등으로 맞서겠다고 밝혔다. 코레일 이사회가 파업 단행의 핵심이유로 지목된 수서발 KTX 계열사 설립계획을 10일 예정대로 승인하면서 노조의 대응이 격해진 셈이다.
이에 철도운행 차질은 더 심화되고 있다. 11일 오전 8시 기준으로 보면 화물열차는 하루 평균 279회에서 104회로 37% 감축 운행될 계획이다. 이는 파업 첫날 47%보다 낮아진 것이다. 다만 여객열차 운행률은 파업 첫날보다 높아졌다. 새마을호와 무궁화호는 9일 평소 대비 73ㆍ64%였으나 오전 8시 현재 각각 75ㆍ68% 수준으로 올라갔다.
한편 10일 498명의 노조원이 업무에 복귀하는 등 일부에서는 파업사태가 진정국면으로 전환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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