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뷰앤비전]시장에서 답을 찾는 회계업계의 노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성원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

강성원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해 4대 회계법인의 순이익률은 1%대로 전년 대비 소폭 하락했다고 한다. 반면 전체 회계법인의 작년 매출액은 어려운 국내경기 여건에도 불구하고 9% 정도 성장했다. 경기에 민감하지만 부가가치가 높은 정보기술(IT)과 경영자문 부문의 수입비중이 상대적으로 줄면서 순이익률이 2011년에 비해 떨어진 것이다.

비단 실적으로 나타난 수치가 아니더라도 회계 현장에서 느끼는 불황의 골은 생각보다 깊다. 국내경기가 좀처럼 살아나지 않아 걱정이다. 장기불황에 장사 없다는데, 앞으로 언제 끝날지 모르는 경기침체와 장기불황의 터널 속에서 신성장 동력을 찾는 것은 회계업계를 비롯해 모든 산업에 절실한 과제다.
우리나라 경제와 기업들 사정이 녹록지 않다고 한다. 회계업계에서도 최근 몇 해를 40년 만의 최대 불경기라고 말할 정도다. 그동안 회계업계는 고정적인 회계감사, 세무대리 시장을 기반으로 '경영 컨설팅'부문으로 업무영역을 확장해 매년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발전을 지속해 왔다. 그런데 최근 들어 기업들이 중장기 성장을 위해 추진해 오던 '경영 컨설팅' 용역이 예년에 비해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한다. 회계법인 총수입의 38% 이상을 차지했던 경영 컨설팅부문이 저조하다보니 불황 체감도는 생각보다 심각하다.

경기가 어렵다보니 기업은 보수경영을 하게 되고, 기업의 사정이 어렵다보니 모든 비용을 쥐어짜듯 줄인다. 회계감사 수수료도 예외는 아니다. 이럴수록 회계업계는 생존을 위해 몇 배나 노력해야 한다. 이렇다보니 회계법인도 일감을 위해 덤핑과 가격경쟁으로 내몰리게 됐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날까. 자유선임제를 기본으로 하는 현행 감사제도가 가뜩이나 치열한 경쟁을 덤핑과 품질저하 등의 악순환을 낳게 했다. 경제규모는 커졌음에도 지난 10년간 감사수임료는 제자리를 맴돌았고, 2011년 국제회계기준 도입 후 더욱 복잡해진 감사방법으로 인해 감사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게 됐다. 이런 현실을 고려할 때 현행 감사선임제도의 점진적인 보완책 마련은 물론 기업의 감사보수에 대한 인식개선과 보수현실화 노력이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감사의 선순환구조도 이런 토대에서 구축된다고 생각한다.
어렵다고 팍팍한 현실만을 탓할 수는 없다. 제도개선도 시급하고 중요하지만, 회계법인 스스로도 현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신성장 동력을 찾아야 한다. 최근 몇 년 사이 대형 회계법인에서는 '세무 및 M&A 관련 서비스 강화' '해외시장 진출' 등으로 불황극복의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외에 중소 회계법인 중에도 세무 관련 업무비중이 높은 세무부문을 특화했다는 반가운 소식도 들었다. 어느 중소 회계법인의 대표는 "세무 컨설팅은 일반 회계감사 업무보다 부가가치가 높고 주된 수익원이 될 수 있다"며 "통상적인 세무대리 업무 외에 국제조세, 세무조정, 구조조정, 조세불복 등 세무 서비스 전반에 대한 컨설팅에 집중하여 특화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부동산개발을 전문으로 자산 컨설팅분야를 개척한 소형 회계법인도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고 한다. 꼭 대형법인이 아니더라도 중소회계법인도 M&A부문과 전문화된 컨설팅분야에 진출해 스몰마켓에서 신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올해 들어 이슈화된 아파트 감사부문도 중소형 회계법인들이 특화해서 잘 할 수 있는 분야다.

나태주 시인은 그의 시 '기쁨'에서 "난초 화분의/ 휘어진 잎파리 하나가/ 허공에 몸을 기댄다./ 허공도 따라서/ 휘어지면서/ 난초잎파리를/ 살그머니/ 보듬어 안는다.(후략)"고 노래했다. 필자는 지난해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으로 취임 이후 줄곧 업계 상생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회계법인끼리의 가격경쟁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법인별 특장점을 살린 경쟁력 강화와 업력신장이 불황극복의 해법이라는 판단에서다. 시장에 답이 있다.

강성원 한국공인회계사회 회장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