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얼∼쑤! 탈 쓰고 신명나게 한판 놀아볼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3 노원 탈 축제, 10월12일 개막... 주민 8000여명이 다양한 탈 쓰고 2.1km 탈 퍼레이드 진행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노원구(구청장 김성환)는 10월12일 노원문화의 거리 앞 도로를 전면통제하고 서울에서 처음으로 우리나라의 전통 민속 탈을 현대 감각의 다양한 탈을 쓰고 모든 주민이 함께 춤추며 즐기는 ‘2013 노원 탈 축제’를 연다.

축제는 지역내 주민들이 모이기 쉽게 지역에서 유도 인구가 가장 많은 롯데백화점 노원점 앞에서 순복음 노원교회 앞까지 왕복 6차선 400m에 이르는 큰 길을 막고 진행된다.
주무대와 보조무대 가운데는 120m 탈 난장 공간을 만들어 가로 3.6m 세로 1.8m의 대형 탈 인형과 2m 높이의 장승 2개를 세워 주민들이 마음껏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이날 축제의 백미는 오후 2시부터 약 8000여명이 참여하는 탈 퍼레이드. 얼마 전 개관한 시립 북서울미술관을 품고 있는 등나무근린공원에서 시작되는 탈 퍼레이드는 동일로를 따라 차도를 차단하고 본행사장까지 2.1km를 이동하며 각양 각색의 탈을 쓴 채 재미있는 이벤트가 연출된다.

참여자들은 각자 자율적으로 만든 탈 등을 얼굴에 쓰고 퍼레이드에 참가해 즐거운 놀이를 즐기게 된다. 축제의 흥을 돋우기 위한 고적대가 퍼레이드에 앞장선다. 이어 19개 동 대형 만장기 형태의 대형 농기를 앞세우고 그 뒤를 500여명의 노원 지역 풍물패가 따라온다.
탈춤

탈춤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진도 북춤을 중심으로 대형 새와 호랑이, 지네, 사자탈 등 대형 탈을 이용한 길놀이 퍼포먼스를 펼칠 예정이다.
특히 지역내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축제 당일 쓸 탈을 개인이 직접 만들어 사용할 수 있도록 학교 수업과 연계해 탈을 직접 만들어 퍼레이드에 참가했다.

8000여명의 참가자가 본무대로 이동을 마치면 이때부터 대동 탈춤 한마당이 시작된다. 탈 난장에는 팀별로 한쪽 마당을 차지하고 춤판을 열기도 하고 파티를 열기도 하고 흥겹게 어울리면 된다.

이와함께 지역 동아리와 대학동아리 등 17개팀 30여개의 주민주도형 공연과 마들 가요제 등 준비돼 주민이 직접 만드는 축제의 분위기를 고조하게 된다.

행사장 주변에는 어린이들이 뛰놀 수 있는 키즈존이 설치되며 노원역사문화해설 듣기와 탈 만들기, 가족사진 찍기, 떡으로 탈 만들기, 전통탈 전시 등 체험부스를 설치해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한다.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이번 치러지는 노원 탈축제는 다양한 탈을 쓰고 남녀노소 관계없이 전 주민이 함께 춤추며 즐기는 주민참여형 축제이다”라며 “앞으로도 노원하면 탈 축제를 떠올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아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