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양 회사채, 완판행진 끝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0일 650억 올 6번째 발행.."그룹 신뢰도 가늠자 될 것"

[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개인투자자에게 전폭적인 지지를 받아온 동양 회사채가 이번에도 전량 매각 기록을 이어갈 수 있을까. 발행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상황은 여의치 않다.

23일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동양 은 오는 30일 회사채 650억원을 발행한다. 골든브릿지투자증권이 대표모집주선을 맡았고, 동양증권은 모집주선사로 참여했다. 앞서 기관투자자를 상대로 수요예측 조사를 실시했지만 수요는 전혀 없었다. 이전 회사채와 마찬가지로 최종 청약에서 개인에게 전량 매각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동양은 오는 26~27일 개인 등 투자자에게 청약을 받는다.
동양은 올들어 다섯 차례 회사채를 발행했고 모두 전량 매각에 성공했다. 다만 경쟁률은 ▲2월 4.16대1 ▲5월 3.6대1 ▲6월 2.25대1 ▲7월 1.4대1 ▲8월 1.04대1 등으로 계속 떨어졌다. 연 7%를 웃도는 고금리에 반해 지갑을 열어젖혔던 개인투자자들의 애정이 점차 식고 있는 모양새다.

한 증권사 채권 연구원은 "동양 회사채 전량 매각은 동양그룹 부실에 대한 일종의 심리적 마지노선이었다"며 "100% 매각에 실패하면 동양에 대한 개인의 시선이 불신으로 바뀌었다는 방증이고 이후 동양그룹의 차환 일정도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동양은 이번 회사채 자금 650억원을 전량 기존 회사채 차환에 사용할 예정이다. 당장 오는 30일 만기도래 회사채 299억원을 차환해야 하는데, 6일 기준 현금성자산은 264억원뿐이다. 동양은 회사채 매각이 264억원 미만을 기록할 경우, 당좌차월이나 보유주식 담보대출 등을 통해 추가 자금을 마련할 계획이다.
발행 여건은 좋지 않다. 이달 들어 신평사들은 동양그룹 계열사의 신용등급을 일제히 내렸다. 동양의 회사채 신용등급을 한기평과 나이스신용평가는 BB에서 B+로, 한신평은 BB-에서 B로 낮췄다. 이런 가운데 금융감독원은 23일부터 동양증권에 대한 특별 점검을 실시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동양증권이 보유한 고유재산과 투자자들이 위탁한 자산이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검사국 직원 6~7명을 투입해 점검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동양그룹이 겪고 있는 자금난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유안타증권 은 그동안 동양그룹 계열사가 발행한 기업어음(CP) 등을 개인투자자들에게 판매해왔는데, 다음달 24일 금융투자업 규정이 개정되면 판매가 어려워진다. 동양증권이 개인에게 판매해온 동양그룹 계열사의 회사채, CP 등도 차환에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금감원으로서는 혹시 발생할 수 있는 개인투자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동양증권의 자산 현황과 유동성을 점검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야 하는 셈이다. 금감원은 이러한 고유재산 점검 과정에서 동양그룹 계열사 CP를 판매하는 과정에서 불완전판매가 있었는지의 여부도 함께 점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승종 기자 hanar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