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아르바이트 청년 권리장전' 선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임금체불, 최저임금 위반, 폭행·폭언 등으로 문제를 일삼고 있는 아르바이트 사업장의 근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서울시가 '아르바이트 청년 권리장전'을 선포했다. 시는 이와 관련해 '서울형 표준근로계약서' 배포, 사용자 대상 노동법 교육 등 다각적인 사업들을 펼칠 계획이다.

서울시는 '아르바이트 청년의 노동권 보장', '사용자 의무', '서울시 책무' 등이 담긴 26개 조문의 '아르바이트 청년 권리장전'을 23일 발표했다. 시는 권라장전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 이날 오전 10시 총 롯데리아, 카페베네 등 10곳의 프랜차이즈 기업과 청년단체 등과 공동 협약식을 개최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협약식에서 "아르바이트는 많은 청년들이 처음으로 경험하는 일과 일터"라며 "첫 일터에서의 좋은 경험과 기억은 노동의 소중한 가치를 깨닫고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 권리장전을 통해 더 나은 사회와 근로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선포된 권리장전 중 8개 조문으로 된 '청년의 권리'에는 ▲최저임금보장 ▲근로시간 준수 권리 ▲휴식에 관한 권리 ▲야간·연장·휴일근무수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 ▲부당한 대우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12개 조문의 '사용자의 의무'는 ▲임금지급의 원칙 ▲인격적이고 정당한 대우보장 ▲권리장전의 교부 및 비치 등이 포함돼 있다. 6개 조문으로 이뤄진 '서울시의 책무'는 ▲권리보호 협의체 구성·운영 ▲공정하고 합리적인 근로환경 조성 ▲행복한 일터 발굴·홍보 ▲행정적 지원 등의 내용이 담겼다.

또한 시는 사용자, 청년 등과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아르바이트 청년 권리보호를 위한 본격적인 지원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우선 임금 및 유급휴일 등이 명시된 ‘서울형 표준근로계약서’를 배포해 그동안 관행적으로 진행된 구두 계약방식을 대대적으로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사용자와 청년을 대상으로 한 노동법교육과 함께 서울소재 대학에 노동관계법 교과목 설치를 유도하고 청소년 시설에 청소년 대상 노동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부당한 처우로 인한 피해를 해결해 줄 ‘알바신고센터’를 서대문, 구로, 성동, 노원 등 총 4곳의 노동복지센터내에 설치하고, 서울의료원 ‘나눔진료봉사단’을 월 2회 홍익대·서울대 등 아르바이트 밀집 지역에 배치해 이동진료실에서 혈액검사, 엑스레이 촬영 등 건강검진서비스를 실시한다. 오는 11월 말까지 아르바이트 사업장을 대상으로 한 집중 모니터링도 진행된다.

한편 지난해 고용노동부의 아르바이트 실태점검에 따르면 919곳 사업장 중 최저임금 주지의무 등 노동관계법을 위반한 사업장이 85.8%였으며, 아르바이트 청소년 2851명을 대상으로한 '청소년 아르바이트 실태조사보고사'에서는 폭언·폭행 경험이 23.3%, 성추행 등 경험도 6%로 나타났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