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천도서]쉽게 배우는 경제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9월 3주 예스24 비즈니스와 경제 부문 추천도서 3

우리가 매일 접하는 뉴스나 신문에서 경제관련 소식을 전해주면 대충 짐작만 할 뿐 정확하게 모르는 것이 대부분이다. 물가상승률이 어떻고, 환율과 주식은 오르락 내리락 한다는데 그게 나랑 무슨 상관이 있는 것인지 감이 오질 않는다.
술자리에서 경제가 좋네, 안 좋네 하며 대화를 나누지만 사실 그에 대한 설명을 하지는 못한다. 어렵고 복잡해 보이는 경제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단순히 경제상식을 주워 담듯이 배우는 방법은 좋지 않다.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고 나면 우리가 사는 세상이 어떻게 이러한 경제원리에 의해 움직이는지를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초보자도 쉽게 배우는 경제학 도서 3권을 소개한다.

1. 김기원의 경제학 포털
☞해당도서 바로가기
[추천도서]쉽게 배우는 경제학
AD
원본보기 아이콘


‘삶’에 대한 통찰로서의 경제학을 담고 있다. 지금 우리 사회에서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비정규직 문제를 비롯한 노동문제와 노사갈등, 부동산대책을 둘러싼 세금갈등, 개방에 반대하는 농민시위를 비롯한 개방시대의 사회문제, 정부의 대북지원을 둘러싼 논란에도 경제학의 잣대를 들이댄다.

이를 통해 ‘다 함께 잘사는 삶’으로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실천적 지식을 펼쳐 보이고, 우리에게 사회를 보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통찰력을 선사한다. 경제현실에 대한 업그레이드된 통찰력을 갖고 싶어 하는 직장인들, 경제마인드가 필수인 요즘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부담 없이 읽을 만한 경제학 교양서를 찾는 사회인들에게 굉장히 매력적인 책이다.

2. 저는 경제공부가 처음인데요
☞해당도서 바로가기

[추천도서]쉽게 배우는 경제학 원본보기 아이콘

『저는 경제공부가 처음인데요』는 말 그대로 경제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자들을 위한 책으로, 경제원리의 기초부터 지금 우리 삶과 함께 흔들리고 있는 경제 핫이슈, 한눈에 보는 대한민국 경제사까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제상식과 용어들을 하나하나 쉽고 명쾌하게 풀어냈고, 경제성장과 인플레이션, 경제규모와 GDP 등을 통해 큰 그림으로 경제를 조망해본 다음 시장에서 가격이 결정되는 원리를 살펴본다.

‘내 돈을 맡아주는 은행이 왜 나에게 이자를 주는지’ ‘한국은행의 돈 찍어내는 일은 왜 중요한지’ ‘기업들은 왜 주식을 발행하려 하는지’ ‘환율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와 같은 금융, 환율, 시장에 관한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3. 경제학 무작정 따라하기
☞해당도서 바로가기

[추천도서]쉽게 배우는 경제학 원본보기 아이콘

매우 광범위한 경제지식을 8개의 핵심 키워드로 차근차근 정리했다. 경제학의 단골주제인 GDP는 기본, 물가, 일자리, 무역, 대출, 은행, 나라살림, 부동산 등 우리 생활 속 중요한 경제문제를 실제 사례와 간단한 수치, 직관적인 그래프를 통해 쉽게 설명하고 있다.

공식이나 암기할 부분은 전혀 없을 뿐만 아니라, 순서에 얽매이지 않고 당신이 필요한 부분만 골라서 읽을 수 있다. 선별된 8개의 키워드를 통해 기본 개념은 물론 하나의 경제현상이 다른 경제현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복잡한 경제상황을 간단히 해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박종서 기자 jspar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고대병원,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 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