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9월 위기? 귀금속은 빛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달새 금 7.4%·은 25% 상승…글로벌 악재 불구 수요 늘어

[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내달 미국 출구전략 가능성에 따른 '9월 위기설'이 시장을 옥죄는 가운데 귀금속 시장이 꿈틀거리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미운 오리' 취급을 받았지만, 현재 상승세는 원자재 중 단연 최고다. 9월 출구전략이 시행되더라도 귀금속만은 큰 타격을 받지 않으리라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30일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뉴욕거래소에서 금값은 온스당 1412.90달러로 한 달 새 7.4%가량 상승했다. 은값은 한 달 만에 25%가량 껑충 뛰며 24달러대를 나타냈다.
올 상반기 상품 시장이 급격히 얼어붙으며 귀금속 시장도 휘청거렸다. 특히 하락폭이 컸던 탓에 "이제는 금ㆍ은을 팔아야할 때"라는 말도 심심찮게 들렸다. 그러나 불과 한 달 만에 귀금속이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통상 출구전략이 시행되면 달러는 강세를 보이고 이는 귀금속을 비롯한 상품 시장에 악재로 작용한다. 상반기 상품 값이 일제히 곤두박질 친 이유다. 최근 출구전략 가능성이 줄어들며 덩달아 상품 시장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데, 귀금속은 회복 배경이 다르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업계에서는 글로벌 시장에서 귀금속에 대한 수요가 견조하게 이어지고 있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세계금위원회(WCG)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전 세계에서 귀금속 실물수요는 지난해보다 늘어났다. 글로벌 금 수요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장신구 수요는 전년보다 154.7t(37%) 증가했고, 골드바(bar)ㆍ금화 수요는 221.7t(78%)가량 급증했다. 대표적 금 수입국인 인도가 최근 경상수지 적자를 막기 위해 금 수입을 억제하고 있지만 크게 효과가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2분기 인도의 금 밀수는 전년보다 8배가량 증가했다. 정부가 공식적인 금 수입을 억제하자 수요가 밀수로 흘러들어간 것이다.
황병진 이트레이드증권 연구원은 "금ㆍ은 등의 귀금속 시장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최악의 상품 섹터로 불렸지만 실상 펀더멘털은 더욱 견고해지고 있다"며 "9월 변동성이 확대되더라도 현 기세가 꺾이지는 않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국내 금펀드 10개의 순자산은 1385억원으로 지난 1개월 새 2억원이 빠졌다. 같은 기간 197억원이 감소한 원자재 펀드에 비하면 자금 변동이 거의 없는 셈이다. 금펀드의 평균 수익률은 1개월 기준 6.48%를 나타내고 있다. 상장지수펀드(ETF) 중에서는 KODEX 골드선물과 TIGER 금은선물이 이달 들어 각각 5.17%, 7.44% 상승했다.



이승종 기자 hanar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